새누리당 대구 중·남구 김희국의원은 25일(수) 국회 보건복지위 전체회의에서 지난 7월 1일 시행된 포괄수가제로 인한 의료 질 저하 우려와 관련해 정부의 실효성 있는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정부는 지난 3월 포괄수가제로 인한 ‘의료의 질 저하’ 방지를 위한 18개 질 평가지표를 개발, 이를 급여비 감액에 반영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바 있다.

하지만 18개 지표로 전국 3,282개 의료기관을 정확히 판단, 평가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환자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치료행위가 이뤄질 수 있는데, 이에 대해 획일적인 평가지표로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정부는 포괄수가제 도입시 의료기관간 경쟁이 이뤄져 의료의 질이 떨어지는 곳은 자연도태 되기 때문에 의료 질 저하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정부의 예상대로 경쟁이 이뤄진다 해도 환자 입장에서는 동일한 가격이면 동네 병의원 보다는 종합병원을 선택하게 될 것이고, 현재의 종합병원 쏠림현상이 더욱 가속화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현재 우리나라는 연간 건강보험공단에서 지불하는 급여비가 매년 11~12%이상 증가하고 있지만 국민들이 지불하는 보험료는 5% 증가에 그치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건강보험 시스템을 지속하기는 어렵다.

예산정책처의 ‘건강보험 장기재정 전망’에 따르면 건강보험에 대한 국고지원금이 올해 5조4000억, 2020년 11조8000억, 2040년 49조2000억, 2060년 86조3000억으로 건강보험 재정수요는 급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포괄수가제 도입으로 건강보험 재정 안정을 기하려는 정부의 노력은 당연하다.

하지만 포괄수가제 도입으로 예상되는 의료 질 저하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은 지속적으로 논의, 개선해 나가야 한다.

김 의원은 “포괄수가제 도입으로 보험재정 건정성을 기하고 과잉진료를 줄이는 데는 찬성이지만, 그 부작용으로 예상되는 의료 질 저하에 대해서는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며, “정부에서는 의료기관을 평가, 규제하면 해결된다는 행정편의주의에서 벗어나 국민, 의료계가 함께 수긍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