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폐암학회 안명주 이사장
대한폐암학회 안명주 이사장

세계 25개국에서 700여 명의 폐암 전문가들이 모여 최신지견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대한폐암학회는 2023년 11월 30일과 12월 1일 이틀에 걸쳐 서울 롯데호텔 월드에서 대한폐암학회 국제학술대회(KALC IC 2023)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의 슬로건은 ‘Lung cancer, from Challenge to Change’이며 현재 폐암과 관련된 전분야에서 중요한 주제들에 대한 발표와 토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폐암 진료와 연구에 매진하는 국내 의료진, 의학자들을 포함한 25개국의 670명 이상의 연구자들이 사전등록을 한 가운데, 전세계 12개국에서 제출된 161개의 연구 결과에 대한 심사를 거쳐 22개의 초록이 구연 발표될 예정이다. 또한 국내의 유수한 전문가들과 32명의 해외 석학들이 강의와 토론에 참여해 국제적인 학문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날 plenary session에는 미국 MGH의 Justin F Gainor 교수가 면역항암제 내성 바이오마커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고 둘째 날 plenary session 때는 독일의 Martin Reck 교수가 면역항암제의 최신 임상데이터와 향후 개발 전망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이에 이번 학회의 두 plenary session을 통해 참석자들은 폐암 치료의 핵심 약제로 자리잡은 면역항암제의 생물학적 기전부터 임상적 효과까지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라 기대된다.

그 외에도 이틀 동안 18개의 교육 세션 및 9개의 심포지엄을 통해 폐암 조기진단, 병기결정, 분자병리 등의 첨단 진단기법과 수술, 방사선, 항암제 치료 분야의 최신 동향에 대한 내용이 토의될 것이다. 대표적인 주제로는 최근 크게 주목 받고 있는 수술 전후 면역항암치료에 대한 최신지견, 폐암에서 다양한 오믹스 기법의 적용방안, 새로운 폐암 분류법 등이 있다. 또한 3개의 구연과 포스터 발표 세션을 통해 전 세계 연구자들이 기초부터 임상까지 다양한 주제를 자유롭게 논의할 기회를 마련했다.

또한 국제학회 들과의 공동심포지엄도 기획되었다.

세계폐암학회-대한폐암학회(IASLC-KALC) 특별 세션에서는 IASLC President Karen Kelly 박사와 안명주 이사장이 두 학회의 연구 현황과 향후 계획을 공유하여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할 예정이며 일본폐암학회- 대한폐암학회(JLCS-KALC) 심포지엄에서는 다학제 논의가 필요한 희소전이폐암 (oligometastatic lung cancer)의 최선의 치료법을 다양한 진료과의 한-일 폐암 의료진이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건강보험 심사평가원과의 공동 심포지엄을 통해 국내 신약 허가 및 보험적용에 관련된 이슈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이며 대한종양간호학회와는 폐암환자의 전체 치료 여정을 이해하고 고통을 경감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게 될 전망이다.

안명주 이사장은 “폐암 다학제 치료의 일선에서 분투하고 있는 내과, 흉부외과, 방사선종양학과, 병리과, 영상의학과 등의 회원들과 예방의학, 기초의학 등을 전공하는 연구자들이 많이 참여하여 최신 지식을 공유하고 폐암 치료의 수준을 높이길 기대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폐암 연구자들의 성과가 한국을 넘어 국제적으로 폐암 연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학술대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아울러, 본 학회 국제학술대회 진행에 앞서 29일에는 스카이31에서 아시아 태평양 국가에서 폐암 진료와 연구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는 젊은 연구자들을 위한 워크샵도 열렸다.

국내를 포함 총 10여개국 이상에서 초청된 폐암 다학제 진료와 연구에서 촉망받는 젊은 연구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서로의 진료와 연구 현황을 살피고 소속된 국가와 학제사이에 나타나는 차이를 확인하며, 이에 다른 간극을 극복하고 보다 나은 진료와 연구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대한폐암학회는 매년 추계 학술대회기간에 폐암 환우들을 위한 ‘폐암의 날’ 행사를 개최해 왔는데 올해 역시 학술대회 기간인 12월 1일 정오 12시부터 한 시간 동안 유튜브 라이브방송으로 폐암 환자들을 위한 식생활에 대한 전문가들의 강의와 그동안 유튜브를 통해 질문해 주셨던 내용 중 몇 가지를 선정하여 답변해주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