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총장 이원로) 의과대학(의무부총장 겸 학장 이병두)이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이하 의평원)에서 시행한 ‘제 2주기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평가인증’에서 전국 의과대학 중 유일하게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의 우수 기준을 모두 충족한 의과대학으로 선정됐다.

지난 13일(목) 중앙대병원에서 열린 의평원 심포지엄에서 이병두 인제대 의과대 학장은 평가인증 우수사례를 소개하고, 의학교육 인증평가 우수상패를 수여받았다.

안덕선 의평원장(고려의대)은 “인제대가 교육 부문에서 우수기준을 채웠다는 것에 대해서는 아무도 의아해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좋은 리더십 구조와 교육에 대한 재단의 높은 관심이 있다. 한 대학 집행부가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알 수 있는 기회였다”고 평가했으며, 임기영 의학교육인증단장(아주의대)은 “인제대는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평가 영역에서 우수기준 9개를 완전 충족한 유일한 대학”이라며 “교육 부문뿐만 아니라 운영 및 행정 체계, 학생, 교수, 시설 등에서도 선도적인 제도를 만들어왔다. 다른 대학으로서는 배울 점이 많은 대학”이라고 설명했다.

이병두 학장은 "의대의 가장 큰 존재 이유이자 사명은 의학교육이다. 단순히 교수들의 연구실적을 늘리기보다는 좋은 의사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뒀다"면서 "대학이 스스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평가인증이 촉매역할을 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이 학장은 “교육과정이 지속적으로 개선되면서 학생들도 점차 주인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하는 자세가 두드러진 게 가장 큰 변화”라고 하면서 “장기적으로는 의사가 돼서도 자기 주도적으로 평생 학습할 수 있도록,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인제의대는 사회가 요구하는 ‘좋은 의사(good doctor)'양성이라는 교육목표로 교육과정 혁신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육과정 개선과 관리를 담당하는 위원회를 포함한 기구가 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여기에 예산이 연간 5,000만 원 이상 투입되고 있다. 또 학생들이 졸업 후 일하게 될 의료 환경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교육과정 개선에 활용하고 있다.

무엇보다 모든 강좌에 대한 평가가 시행되고 있을 뿐 아니라, 그 결과가 교수와 학생 등 관계자 모두에게 공개된다. 교육의 질에 대한 자신감이 없다면 시도하기 어려운 제도다.

임상실습 지침서에는 기본술기와 관찰술기가 구분돼 기술되어 있고, 실습 과마다 최소한의 필수 환자군을 제시해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외래실습시 학생이 예진을 시행하며, 병동실습 시에는 학생 인턴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밖에 학생 복지제도의 일환으로 의대 전용기숙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실습병원이 떨어져 있는 경우 임상실습 중인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 시설을 실습 병원에서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