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최명규 교수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최명규 교수가 지난 11월 23일 쉐라톤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63차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추계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되어 향후 2년간 학회를 이끌어 간다.

 

학회는 회원수가 6,000 명에 이르는 국내 최대 규모이며, 소화기내시경 및 소화기질환 진료 및 연구에 커다란 기여를 하고 있다.

 

최 이사장은 두 차례 미국 메이요 클리닉 연수를 마치고 돌아와, 1998년 부터 2003년 까지 10회에 걸쳐 소화관운동기능검사 워크샵을 개최하는 등 국내 소화관운동기능 검사를 보급했다.

 

또한 국내 기능성위장관 질환에 대한 임상시험을 확립하여, 60건 이상의 시험을 진행했으며, 위식도 역류질환의 역학에 대한 연구, IBS 유전자 연구, 신경계 질환에서 식도기능에 대한 연구, 위절제 환자에서 SIBO에 대한 연구 등 총 190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최 이사장은 앞으로 포부에 대해 “국내의 진단 및 치료내시경 성적, 연구성과는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이며 국내 의료진들이 게재한 연구논문이 내시경 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인 GI Endoscopy (미국내시경학회지)에 게재된 전체 연구논문 중 30%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우리나라 내시경학회지가 SCI급으로 격상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최 이사장은 1982년 가톨릭의대를 졸업하고, 2003년 부터 가톨릭의대 내과학교실 교수로 재직 중이며, 2009년 부터 현재까지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소화기센터장으로 역임하고 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