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들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장기로 '뇌'를 꼽았다.

대한신경과학회가 시행한 설문조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장기 세 가지를 응답하도록 한 설문에서 ‘뇌(85.6%)’를 고른 응답자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심장(82.5%), 폐(28.9%), 간(21.0) 등의 순서였다. 또 현재 본인의 건강에 가장 영향을 주고 있는 장기 세 가지를 고르게 하였을 때는 역시 뇌(61.8%)가 가장 많았으며 심장(54.2%), 간(22.9%), 폐(22.1%)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간이 폐보다 높게 조사되었고, 근골격계(20.6%)을 선택한 비율도 다른 설문보다는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서 현대인의 피로감이나 업무강도에 대한 인식이 반영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또한 각 장기별 대표 질환들 중 가장 걱정되는 질환을 선택하도록 한 설문에서는 뇌졸중, 치매 등 뇌질환(63.5%)을 선택한 응답자가 압도적으로 많았고, 심근경색, 부정맥 등의 심장질환(46.6%), 위암, 대장암 등의 위장질환(27.5%), 폐암 등의 폐 질환(23.3%) 순서로 보고되었다. 현대인들이 뇌졸중, 치매와 같은 뇌질환에 대한 걱정이 많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대한신경과학회 나정호(인하대병원 신경과) 회장은 "이번 조사는 현대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을 장기별로 분석한 의미있는 연구로서 고령화 사회에서 뇌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평하였었다. 또한, “향후 뇌졸중, 치매 등 뇌신경계 질환에 대한 교육과 홍보의 필요성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밝혔다.

대한신경과학회는 “앞으로도 뇌와 신경계에 관한 다양한 연구와 교육 활동을 계속해서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대한신경과학회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하여 시행되었으며 전국에 15세 이상 70세 미만의 지역, 성비를 고려한 1,000명의 무작위 추출군을 대상으로 8월 한 달간 온라인 설문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