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효과를 높인 면역항암제 기반의 간암 치료법들이 최근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에 환자와 의료진들이 거는 기대도 커지고 있는 상황. 하지만 실질적으로 면역항암제 치료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환자는 여전히 제한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면역항암제에 좋은 치료 반응을 보이는 환자들의 수가 아직 1/3에도 미치지 못하기 때문.

이로 인해 임상계에서는 면역항암제의 반응률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ASCO 2023에서 티쎈트릭+아바스틴 병용요법(이하 티쎈+아바)의 반응률을 향상시킨 '티라골루맙' 임상 1/2상 결과가 발표되면서 의료진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본지는 분당차병원 종양내과 전홍재 교수를 만나 면역항암제 반응률의 중요성과 티라골루맙의 효과에 대해 들어봤다. 

분당차병원 종양내과 전홍재 교수
분당차병원 종양내과 전홍재 교수

면역항암제 반응률, 환자 장기 치료의 척도

현재 티쎈+아바는 우수한 치료 효과로 간암 치료의 표준요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렇다면 티쎈+아바로 치료를 시작한 환자들이 치료를 이어갈 수 있는 기간은 얼마나 될까.  

이러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티쎈+아바의 가장 많은 환자 치료 데이터를 보유한 분당차병원에서는 최근 티쎈+아바로 치료를 받은 182명의 환자들 대상으로 2년 장기 치료 효과에 대한 분석을 시행했다. 그 결과 티쎈+아바 치료를 시작한 환자 중 절반에 미치지 못하는 47.8%(87명)의 환자만이 6개월 이상 치료를 받았고, 티쎈+아바의 보험 급여 적용 기간인 2년 동안 치료를 모두 마친 환자는 17%(31명)에 불과했다. 

반면, 182명의 환자들 중 티쎈+아바에 치료 반응을 보인 환자 61명을 대상으로 치료 기간을 확인해 본 결과 90.2%(55명)의 환자들이 6개월 이상 치료를 받았고, 2년 동안 치료를 마친 환자도 45.9%(28명)에 달했다. 

이에 대해 분석을 진행한 분당차병원 혈액종양내과 전홍재 교수는 "간암 치료에 있어 티쎈+아바는 현존하는 가장 대표적인 표준 치료법이지만, 치료를 시작한 환자의 절반은 여전히 6개월 치료도 마치지 못하고 있었다"고 얘기하며 "이번 연구를 통해 2년간의 티쎈+아바 치료를 마칠 수 있는 환자 비율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치료 반응률 자체를 높이는 것이라는 점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30%에 불과한 반응률을 높인다면 더 많은 환자들이 장기 치료가 가능해질 뿐더러, 종양이 모두 소실되는 완전관해(Complete response, CR)에 이르는 비율도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 것. 

그는 "실제로 의료계에서도 치료 예후가 좋은 환자를 늘리기 위해 면역항암제 반응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수의 임상 연구들이 현재 진행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TIGIT 억제제 '티라골루맙', 티쎈+아바 반응률 향상 시켜

간암 치료에서 면역항암제 반응률 향상에 사용된 다양한 약물 가운데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은 '티라골루맙'이다. 티라골루맙은 면역항암제 치료 효과를 반감 시키는 면역 억제 물질 중 하나인 TIGIT을 억제하는 기전의 치료제다. 

TIGIT은 우리 몸의 면역을 억제시키는 면역세포인 Treg에서 많이 발현되고 있는데, 티쎈+아바의 3상 임상인 IMbrave150 연구의 하위 분석 결과, Treg 유무에 따라 간암 환자들의 치료 예후에 큰 차이를 보였다. Treg 발현이 높은 환자에서는 티쎈+아바의 치료 효과와 대조군인 넥사바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Treg 발현이 낮은 환자들에서는 HR이 0.24에 달할 정도로 티쎈+아바의 치료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이에 로슈에서는 티쎈+아바에 티라골루맙을 추가한 MORPHEUS-liver 1/2상 연구를 진행, 지난 ASCO 2023에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 티라골루맙 3제요법의 객관적 반응률(ORR)은 42.5%로 대조군인 티쎈+아바 투여군(11.1%) 대비 4배 가까이 높았고, 무진행 생존기간 중앙값(mPFS) 역시 티라골루맙 3제요법군(11.1개월)이 티쎈+아바군(4.2개월)에 비해 길게 나타났다. 특히 티라골루맙 투여군 가운데 병이 진행된(PD, Progressive disease) 환자는 7.5%에 불과했다. 

전홍재 교수는 "MORPHEUS-liver 연구는 초기 임상인 만큼 참여한 환자 수도 적고 양 군간의 밸런스가 맞지 않기 때문에 이 결과 값이 약제의 치료 효과를 100% 대변하기는 어렵다"며 "다만 티라골루맙 투여군에 혈관침범이나 간외전이, 간문맥침범 등 예후가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환자들이 더 많이 포함이 되었음에도 42%라는 놀라운 반응률을 보였다는 점은 TIGIT 억제제가 간암 환자들의 면역항암제 반응률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신호"라고 말했다. 

이어 "IMbrave150 연구를 보더라도 티쎈+아바의 반응률은 30%였으며, PFS는 6.9개월이었다. 이러한 데이터랑 비교해 보더라도 MORPHEUS-liver 연구에서 보여준 티라골루맙의 효과는 월등히 좋은 결과"라며 "무엇보다 티라골루맙을 추가하더라도 티쎈+아바군과 독성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는 점도 고무적"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결과에 자신감을 얻어서일까. 로슈는 이달초부터 티쎈+아바에 티라골루맙을 추가한 3상 임상 연구를 시작했다. 이번 연구는 치료 경험이 없는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간세포암종 환자들을 대상으로 티쎈+아바군과 티쎈+아바+티라골루맙군을 비교하는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 대조 임상시험이다. 국내에서는 분당차병원을 비롯하여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세브란스병원, 서울대병원, 국립암센터, 울산대병원, 화순전남대병원 등 8개 기관에서 시행한다. 

전 교수는 "이미 1/2상에서 티라골루맙의 안전성과 효과가 확인된 만큼 3상 임상에서도 좋은 결과가 재현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대조군에 배정이 되더라도 표준 치료인 티쎈+아바를 투여하기 때문에 환자 입장에서도 상당히 좋은 치료 기회가 될 것이라고.

그는 "만약 3상에서도 뛰어난 치료 효과를 보인다면 간암의 표준 치료는 다시 한번 바뀌게 될 것"이라며 "이 외에도 티라골루맙 3중 병합 치료는 이르면 올 연말부터 간암의 수술전 치료요법에서도 재발 위험이 높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