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은 지속 가능한 ESG경영 실천을 향한 힘찬 첫걸음을 내디뎠다.

KTL 김세종 원장, 유동훈 노동조합위원장, ESG경영위원인 숙명여자대학교 심지현 교수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ESG경영 비전선포식’을 KTL 서울분원(서울 구로구 소재)에서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KTL은 지난해 기관 비전 2025 개편 당시「KTL형 ESG경영체계 내재화」 전략 방향을 수립하며 ESG경영의 초석을 다진 바 있다.

이후 글로벌 산업환경 패러다임의 전환에 발맞춰 수출과 산업 속에서 친환경, 사회적 신뢰 회복과 공정하고 투명한 윤리경영 등 ESG경영 전략체계를 한층 더 고도화하고 실천 계획을 구체화했다.

특히, 이번에 발표된 KTL 고유의 ESG경영 비전은 ‘지속가능한 기술 사회를 이끄는 공공 인증의 기준’이다.

국민과 고객 및 주요 이해관계자로부터 더욱 신뢰받는 기관으로 거듭나겠다는 가치가 담겨있다. 해당 비전은 ESG 경영 내재화와 인식 확산을 위해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모전을 통해 선정됐으며, 노사 공동으로 ESG경영 비전선언문을 낭독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아울러, 비전과 함께 ESG 항목별 3대 추진 방향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인 9대 전략과제 및 55개 실행과제를 공식적으로 알렸다.

먼저, 환경(E) 분야 전략과제는 ▲그린·탄소중립 경제 선도 ▲제로 웨이스트(Zero-Waste) 기반 마련 ▲친환경 산업 활성화 지원이다.

청정에너지, 산업 공정부산물 등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친환경 시험인증 서비스 확대, 환경정보 타당성 검증 역량 강화 등 우리 기업의 ESG 전환과 정부의 녹색경제 도약 정책 성공을 지원한다.

사회(S) 분야는 ▲근로환경 혁신 ▲양질의 일자리 마련 ▲공급망 공동대응, 상생 문화조성을 전략과제로 선정했다.

특히 세계적인 공급망 재편에 있어 수출 플러스 정책 뒷받침과 우리 기업의 수출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국민이 인공지능, 미래 모빌리티 등 미래 기술을 안전하게 누릴 수 있도록 시험평가 기술 역량 확보에 힘쓴다.

마지막으로 지배구조(G) 분야 전략과제는 ▲윤리·준법경영체계 구축▲ESG공시 강화로 투명경영 실천 ▲ESG경영 관리체계 고도화이다.

KTL의 브랜드 메시지인「Korea Trust Leader」에 걸맞게 산업 전 분야에 걸쳐 시험평가 및 인증 서비스 제공, 국가 시험평가 기술개발 및 기반구축, 수출기업 해외 인증획득 지원 등을 뒷받침하는 KTL 본연의 고유 역할을 더욱 청렴하고 공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관리체계를 고도화한다.

비전 및 전략과제 소개 이후, ESG 역량 강화 특강과 대내외 확산을 위한 향후 계획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재용 한국메타버스ESG연구원장이「ESG경영의 이해 및 실천」을 주제로 글로벌 ESG 트렌드와 다양한 실천 사례들을 소개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ESG 실천 중요성을 강조했다.

나아가, 국민이 쉽고 편리하게 ESG 공시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누리집 내 ESG 채널을 새롭게 신설한다. 또한 국민 8,500여명의 소중한 아이디어로 탄생한 ESG 마스코트 「클리버」 캐릭터를 카카오톡 공식 채널을 통해 약 3만여명 에게 배포하는 등 국민 소통과 내재화, 확산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김세종 KTL 원장은 ‶글로벌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흐름 속에서 미래 100년의 지속가능 경영 실현을 위해 ESG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한층 강화된 ESG경영 시스템과 새로운 비전을 바탕으로 KTL의 본업(業) 에 기반한 실천 과제들을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