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수행할  의과대학 강윤구 특임교수, 안암병원 재활의학과 편성범 교수, 김윤섭 특임교수
왼쪽부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수행할 의과대학 강윤구 특임교수, 안암병원 재활의학과 편성범 교수, 김윤섭 특임교수

고려대학교의료원이 남태평양 피지에 ‘한국형 재활병원’을 구축에 나선다.

고려대 의과대학 강윤규·김윤섭 특임교수와 안암병원 재활의학과 편성범 교수팀은 최근 한국국제협력단(이하, KOICA)이 발주한 ‘피지 국립재활센터 건립사업 PMC 용역’ 과제를 수주했다. 의료원은 태평양 도서 국가인 피지에 ‘한국형 재활병원’이 안착할 수 있게 지원해 현지 의료역량 및 의료체계 강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본 사업은 2023년 4월부터 2027년 12월까지 57개월간 추진되며, 피지 국립재활센터 설립과 원활한 운영을 위해 ▲의료인 재활 연수 교육 ▲재활 의료기자재 발주 컨설팅 ▲재활 의료 운영시스템 구축 ▲한국-피지 간 협진 체계 개발 ▲피지 국민의 재활 의료서비스 접근성 강화를 위한 사업에 본격 돌입한다.

특히, 피지는 재활 의료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전문 의료시설이 없어 종합병원에서 외과수술 후에 환자를 귀가조치 할 수 밖에 없어 적절한 재활치료를 위한 의료시스템이 전무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를 위해, 국내 최초 재활의학교실이 탄생한 고대의대가 앞장서 재활의학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한국으로의 의료인 초청연수와 피지에서의 현지교육을 강화해 이번을 계기로 ‘K-재활시스템’을 제대로 한번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재활의학 전문의는 물론, 재활치료의 전문인력인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양성에 집중하는 한편 국제세미나 등을 통해 우수한 한국의 임상술기와 진료시스템을 그대로 피지에 전수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피지의 보건의료 체계의 낙후성을 고려해 소외계층의 의료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만한 대안을 시스템으로 해결하고자 ‘피지형 재활의료시스템’을 개발해 현지 국립재활센터 운영을 도울 예정이다. 아무리 좋은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현지 의료와 접목이 안된다면 그야말로 ‘무용지물’이 될 수 있기 때문.

무엇보다, 이번 과제가 더욱 돋보이는 점은 국내외 재활의학 분야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드림팀이 움직인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고대의대는 국제보건의료 분야의 신뢰성을 높여 향후 추가적인 ODA 사업 수주에 기틀을 닦을 것으로 예상된다.

당시 열악한 피지 의료 환경 속에서 발전 가능성을 본 연구책임자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강윤규 특임교수(현, 국립재활원장)는 “재활치료를 적시에 제대로 받지 못해 병상을 털고 일어 날 수 있음에도 여전히 누운 채 살아가는 수많은 피지 환자들을 위해 한국의 재활시스템을 꼭 선보여야 겠다는 굳은 다짐을 했다”며 본 사업에 대한 애정을 보였다.

또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재활의학과 편성범 교수는 “의료에는 당연히 임상술기가 중요하겠지만 국제보건사업 분야는 특히 해당 국가의 의료제도에 깊은 이해와 국민 들이 원하는 의료수요를 충족 시켜주고자 하는 일종의 바닥민심을 헤아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재활치료에 대한 개념조차 희박한 피지를 위해 헌신하는 마음으로 이번 사업에 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고려대학교의료원 사회공헌사업본부 김윤섭 특임교수는 “지난 2022년 2월 약 2주간 본 사업 준비를 위해 피지에 방문해 사업기획조사 사업에 참여했었던 기억이 엊그제 같은데 이번에 좋은 결실을 맺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한다”라며 “무엇보다 이번 사업에서 대한민국 국제보건사업 특유의 탄탄한 기획력과 추진력을 선보여 그간 보여준 한국의 ODA 사례 중에서도 가장 모범적인 사업으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