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아이이노베이션이 면역항암제 GI-101과 면역관문억제제 병용요법에 관한 미국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GI-101 물질특허가 미국에서 등록된데 이어 이번 GI-101과 면역관문억제제 병용요법에 대한 특허 역시 서열한정 없이 넓은 권리 범위로 등록됨에 따라 향후 GI-101의 글로벌 기술이전시 높은 수준의 기술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에 따르면 2020년 MSD 키트루다, 아스트라제네카 임핀지와 같은 PD-1 및 PD-L1 계열 면역관문억제제 임상시험이 약 4000건을 돌파했으며 이 중 단일요법을 제외한 병용요법 임상 건수가 약3000건에 달한다. 특히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가 되고 있는 키트루다의 경우 현재 1400건이 넘는 임상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중 900개 이상이 병용요법에 대한 연구다.

이병건 지아이이노베이션 회장은 “이번 미국 특허등록은 면역관문억제제 ‘병용요법’이라는 글로벌 트렌드에 발맞춰 서열 한정이 아닌 넓은 권리 범위로 등록돼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GI-101의 미국 임상에 힘을 실어주게 됐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제약사와의 기술이전 협상에서 GI-101의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중요한 토대를 마련하게 되었다”며 “이를 바탕으로 임상에서 좋은 성과가 글로벌 기술 이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