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조합 이재화 이사장
의료기기조합 이재화 이사장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이 올해 수출확대, 규제개선, 교육강화에 주력해 나갈 방침이다.

조합은 17일 출입기자들과 기자간담회를 갖고 올해 주력할 사업에 대해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이재화 이사장 우선 “선진국들은 주요 원자재, 소재·부품·장비 수출을 제한하고 일자리와 자국내 산업발전 등을 이유로 자국 생산을 강조하고 있다”며 “이런 변화는 수출 중심의 우리나라 의료기기 산업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면서 “이런 어려움 속에서 의료기기 산업이 국가 신성장 동력으로 힘을 잃지 않기 위해선 국가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의료기기 기업들은 지난 3년간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서 국민 건강을 위해 노력해 온 결과로 코로나19 시기에도 의료기기 수출이 크게 늘어나는 등 우수한 성과를 올릴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조합도 기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아랍헬스, 메디카 등 해외 전시회에 한국관을 꾸리고 온라인 전시회 등을 개최해 한국 의료기기 수출 증대를 지원했다고 소개했다. 이밖에도 “치과 재료 및 이종복합 재료 등 소재 개발 지원사업, 의료기기 유럽인증 대응 및 글로벌화 지원사업 등을 통해서 회원사의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했고, GMP 제도 및 의료기기 공급내역 보고 변경에 대응하고, 치료재료 재평가에 대한 업계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신의료기술평가 제도개선을 위해 업계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해 선진입 후평가 등의 결과를 얻기도 했다”고 소개하며, 올해 역시 이러한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이사장은 구체적으로 올해 모든 사업의 방향을 ‘회원사 지원’으로 정하고 수출확대, 규제개선, 교육강화를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첫째,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수출 증대를 위해 정부 부처 수출 전략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의료기기 기업들을 위한 정책 방향을 이끌어 낼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현재 단체당 4개로 제한되어 있는 정부 지원 해외전시회의 수를 확대해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 등 신흥시장 전시회에 기업이 정부지원을 받아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 ▲의료기기국제인증지원센터 사업을 통해 13개 기업을 선정, 수출을 위한 해외인증 및 교육 등을 지원 ▲유럽 MDR 시행에 따른 기업의 애로사항을 극복하고 우선 획득을 통한 유럽시장 선점을 위해 정부의 지원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논의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다음 ‘규제 개선’을 꼽은 이 이사장은 의료기기 기업들이 규정을 지키면서 불합리한 어려움을 겪지 않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의료기기 품목 갱신제, GMP 제도, 공급내역보고 등 의료기기 인·허가 제도는 지속해서 식약처와 긴밀히 논의하는 한편, 업계 의견 반영 노력 ▲치료재료재평가 등 보험수가와 관련해서 심평원과의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통해 업계의 현실을 전달하고 상호 간의 견해 차이를 줄여 나갈 것 ▲신의료기술평가와 관련 평가유예 등 ‘선진입 후 평가’ 대상을 점차 확대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하여, 새로운 제품 개발과 품질 개선이 활발해지고 의료기술 및 의료기기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마지막 주력 사업은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강화’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의료기기분야 인력양성과정에 실무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기반을 구축하고 특화된 교육과정을 추가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에 지속적으로 건의 ▲자체적으로 유럽 MDR에 대응하기 위해 규제준수책임자 특화 과정을 개설하여 상시 운영 ▲재직자 직무역량향상교육에 기업의 수요가 높은 ‘의료기기 사이버보안’, ‘체외진단 의료기기 전주기 위험관리’ 등 2개 신규과정 개설 운영 ▲기업의 직무분석을 통해 개발한 디지털헬스케어 기업을 위한 사업기획과 국내·외 인증 등의 교육과정 개설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계획을 통해 이 이사장은 “급변하는 의료기기산업 환경에 기업이 적응할 수 있도록 변화하는 규제와 내용을 가장 빠르게 반영해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개편하고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