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공공 종합시험인증기관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로봇 산업 내 품질 및 신뢰성 제고에 나선다.

왼쪽부터 KITECH 남창우 융합기술연구소장, KTL 유숙철 산업표준본부장
왼쪽부터 KITECH 남창우 융합기술연구소장, KTL 유숙철 산업표준본부장

KTL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하 KITECH)와 함께 ‘로봇산업발전을 위한 연구개발 및 시험인증 협력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로봇 개발·보급을 위한 연구 및 시험인증 협력 △로봇을 포함한 디지털 매뉴팩처링에 관한 성능·안전 시험인증 및 가상시험 △로봇분야 국책과제 성과물 원스톱 지원 협력 △로봇 관련 산업분야 기술지원 및 컨설팅 등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을 약속했다.

구체적으로, KTL은 보유하고 있는 시험·인증 노하우와 KITECH의 로봇 개발 기술력을 활용해 로봇 시험 및 검사 체계를 고도화하는 등 국내 로봇 기업들의 품질과 신뢰성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더불어, 새롭게 제·개정되는 국제표준에 발맞춰 로봇 시험 관련 전문기술 컨설팅을 제공하여 로봇 기업의 제품·기술 개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KTL 유숙철 산업표준본부장은 ‶양 기관의 핵심 역량을 접목시켜 국내 로봇 분야 연구개발 활성화와 로봇 산업 신뢰성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로봇 기업의 니즈를 반영한 종합 기술 컨설팅 서비스 및 시험방법 개발하는 등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TL은 ‘협동로봇 안전인증 및 위험성 실증 기반구축 사업’ 주관기관으로서 협동로봇 시험인증 전문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해외에 의존하고 있던 협동로봇 안전인증, 성능 시험 및 위험성 실증이 국내에서 가능해져 협동로봇 산업 활성화와 기업 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