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이자제약은 11월 18~24일 ‘세계 항생제 인식 주간(World Antimicrobial Awareness Week, WAAW)’을 맞아 전 세계 공중보건을 위협하는 항생제 내성(Antimicrobial resistance, AMR) 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메타버스 슈퍼버그 스쿨’을 오픈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항생제 내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감염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2019년부터 4년째 지속 중인 ‘#STOP 슈퍼버그’ 캠페인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STOP 슈퍼버그’캠페인은 한국화이자제약 호스피탈 사업부의 출범과 함께 시작된 캠페인으로, 2019년 슈퍼버그 뮤지엄, 2020년 의료진 대상 디지털 슈퍼버그 버스, 2021년 VR 슈퍼버그 갤러리에 이어 올해는 ‘메타버스’를 활용해, 전국민이 항생제 내성을 더욱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본관에서는 항생제 인식 주간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항생제 내성 오해와 진실’ 등 항생제 내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소개 자료와 10종의 슈퍼버그를 소개하는 콘텐츠를 통해 항생제 내성과 슈퍼버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체육관에서는 슈퍼버그를 피해 달리기를 완주하는 게임과 항생제 내성에 대한 퀴즈를 푸는 방탈출 게임이 마련되어 있다. 도서관에서는 진균감염 관리에 대한 웹툰을 감상하고, ‘곰팡이 능력고사’, ‘항생제 OX 퀴즈’ 등을 통해 슈퍼버그 스쿨에서 알게 된 항생제 내성에 대한 지식을 다시 한 번 정리할 수 있다. 과학관과 영화관에는 항생제 내성을 예방하기 위해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본관부터 영화관까지 모든 공간을 둘러본 참가자에게는 수료증이 제공되며 선착순으로 카카오톡 이모티콘이 제공된다.

한국화이자제약 호스피탈 사업부 이지은 전무는 “항미생물제에 대한 내성은 2050년까지 매년 1천만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전세계적으로 중요한 보건문제로 떠오른 상황이다. 우리나라도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을 통해 항생제 내성균에 대한 감시가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올해도 전국민들께 항생제 내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관리에 이해를 돕기 위해 캠페인을 준비했다”며, “호스피탈 사업부는 지속해서 항생제 내성 관리의 중요성을 알릴 뿐만 아니라, 항생제 내성에 대응하는 혁신적인 치료 옵션의 빠른 국내 도입을 위해서도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