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은영 원장
송은영 원장

건조하고 기온이 낮아지는 겨울철, 피부에도 잔주름, 탄력 저하, 피부 늘어짐과 같은 문제가 생긴다. 이같이 여름 내 커진 모공과 잔주름, 미세한 피부 처짐부터 홍조, 탄력 등 여러 가지 피부 문제는 더마톡신(스킨보톡스)으로 개선할 수 있다.

겨울철 피부에 도움이 되는 더마톡신 시술 노하우와 주의사항에 대해 부산 서면 뉴페이스의원 송은영 원장에게 들어보았다.

 

Q. 겨울철 탄력 있는 피부케어에 도움이 되는 더마톡신 시술은?

겨울철에는 건조하고 기온이 낮아져서 탄력저하, 피부 늘어짐 등에 대한 고민이 많이 생긴다. 이와 같은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시술을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더마톡신은 커진 모공과 잔주름, 미세한 피부 처짐부터 홍조, 탄력 등 여러 가지 피부 문제 개선에 전방위적인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더마톡신은 피부 얕은 층(진피층)에 1~2cm 간격으로 촘촘하게 묽게 희석한 ‘보툴리눔톡신’을 주사하는 시술로 시술 시간은 30분 내로 짧으며, 효과는 시술 후 1~2주 후부터 시작되어 2~3주부터 드라마틱하게 눈에 보이는 효과가 나타난다.

이같이 더마톡신은 진피층에 제대로 주입될 경우 콜라겐 재생을 촉진하므로 피부 탄력을 높여 얼굴 전체 퍼진 잔주름을 완화하고 자연스러운 리프팅 효과까지 누릴 수 있어 겨울철 안티에이징에 적합하다.

이러한 원리는 우리 피부 진피층에는 자율신경계에 의해 조절되는 땀샘과 피지샘, 모낭, 혈관, 림프가 있는데, 더마톡신을 진피층에 시술할 경우 피지선과 땀샘의 기능을 저하시켜 땀과 피지의 분비가 조절함으로써 트러블을 방지하고 블랙헤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Q. 더마톡신은 어떤 분들에게 필요하고, 주의해야 할 점은?

더마톡신은 손으로 밀었을 때 잔주름이 생기거나 탄력 저하가 된 나이 있으신 분들에게 효과가 좋고, 땀과 피지 분비가 많거나 매끄러운 피부결을 원하는 젊은 층에서도 인기가 있다.

다만, 더마톡신으로 해결할 수 있는 주름은 이제 막 자리잡기 시작한 표정주름이나 근육의 움직임에 의한 주름이며, 피부에 깊게 패인 주름은 필러 시술을 병행하여 피부의 꺼진 주름선을 따라 피부의 얕은 층을 촘촘히 메워야 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더모톡신과 함께 물광주사를 함께 병행하는 시술도 도움이 된다. 손상된 피부개선과 안티에이징을 위해 스킨부스터나 리프팅 시술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다.

주의점으로는, 더마톡신 시술 시 주사 깊이를 잘못 조절하여 진피층 아래 근육층에 약물이 주입될 경우 표정이 경직되거나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다. 또한 4~6개월 간격으로 반복 시술 받을 경우 용량과 시술 주기를 적절히 조절하지 않으면 내성이 발생해 시술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우리 피부 진피층에는 피부의 면역반응을 지키는 수지상 세포가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어 진피층에 시술하는 더마톡신을 자주 반복 시술할 경우 내성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Q. 원장님만의 더마톡신 시술 노하우는?

누울 때 피부 주름이 더 쳐지는 턱 라인, 눈가, 미간은 조금 더 촘촘하게 시술한다. 세로 주름이 있는 분들은 주름 진행 방지를 위해 근육층에 주사하고, 이미 있는 주름선 개선을 위해서 얕은 층에 한 번 더 놓는다. 두 가지가 타겟이 다르기때문에 각각 톡신을 따로 시술하여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만약의 경우 생길 수 있는 내성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더모톡신 시술을 자주 하시는 분들에게는 단백질을 제거한 순수톡신을 추천해 드린다.

Q. 최근 톡신 내성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는데, 실제 내성 환자는 얼마나 접했나?

전체 통계로는 많지 않지만, 실제 임상에서는 워낙 많은 분들을 시술하다 보니 내성이 발생한 분들을 종종 접하는 편이다. 톡신 시술이 간단하고 저렴해지다 보니 심한 경우 1~2주 사이로 여러 병원을 다니며 맞는 경우까지 있다 보니 내성이 발생하는 것 같다.

 

Q. 미용관련 학회에서도 내성을 줄이는 캠페인이 한창인데, 내성을 줄이는 노력은?

보통은 톡신 시술 기간을 4개월 이상 사이를 두라고 말씀드린다. 또한 종아리, 승모근처럼 한 번에 많은 용량을 시술해야 하거나 더마톡신처럼 반복 시술이 필요한 경우 순수톡신 사용을 권하고 있다.

보톡스 내성은 보툴리눔톡신 신경독소를 둘러싼 복합단백질을 제거해야 내성 가능성이 줄어든다. 예를 들면 복합 단백질을 제거한 톡신은 지금껏 심한 내성을 일으킨다는 증례가 없기 때문에 보톡스 내성이 걱정되는 분들이나 한 번에 대용량 시술을 받거나 일정 간격으로 시술받는 분들이라면 메디톡스의 코어톡스 같은 순수 톡신으로 시술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제로 예전에는 무조건 저렴한 톡신을 찾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순수 톡신을 알고 선택하는 경우가 10명 중 1명 정도이고, 3~4명은 내성 설명을 듣고 선택하는 편이다,

또한 내성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언제 어느 부위에 얼마만큼의 용량을 시술받았는지 정확히 기록하여 시술 주기를 철저히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 병원에서는 보톡스 내성을 줄이기 위해 환자들이 언제, 어느 부위에 얼마만큼의 용량으로 시술받았는지, 시술 후 이상 반응은 없었는지 등을 꼼꼼히 기록하여 다음 시술 시 참고하고 있다.

만약 여러 병원에서 시술받았다면 최소 언제 시술 받았는지 날짜를 기록하여 시술 전 의료진과 시술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