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현종 아시아 R&D 및 Quality 사업총괄/지사장
심현종 아시아 R&D 및 Quality 사업총괄/지사장

임상부터 시판까지 제약사 신약개발의 전 과정을 돕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발표돼 주목된다.

생명과학 산업 맞춤형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제공 기업 비바시스템즈코리아(이하 비바)가 17일웨스틴 조선 서울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신약을 개발하는 프로세스를 위한 Development(디벨롭먼트) 클라우드와 약을 상업화한 뒤 시판, 관리하는 Commercial(커머셜) 클라우드를 소개했다.

심현종 아시아 R&D 및 Quality 사업총괄/지사장은 “비바의 목적은 신약 개발부터 생산, 인허가 그리고 상업화까지 고객이 이 과정들에서 고민하지 않도록 단계별 장벽을 제거하여 산업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포커스였다”며 “오늘 소개하는 두 개의 솔루션은 이 같이 임상데이터부터 임상운영, 품질, 인허가 약물감사, 메디컬까지 아우르는 솔루션”이라며 “비바는 생명과학 산업에 특화된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비전으로 관련 솔루션을 계속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비바의 Development 클라우드와 Commercial 클라우드는 신약의 임상운영, 약물감시까지 과정에서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성공적인 영업 및 마케팅에 이르는 통합적인 비즈니스 과정을 지원한다. 먼저, 신약의 연구개발을 위한 비바의 Development 클라우드 내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인 ‘Vault Clinical Suite(볼트 클리니컬 스위트)’와 ‘Vault Safety(볼트 세이프티)’를 소개했다. Vault Clinical Suite는 제품 연구개발 중 임상시험 단계에서 복잡한 프로토콜을 간소화하고 연구 주기를 단축시켜준다. 특히, Vault Clinical Suite 내 ‘Veeva Vault CDMS(비바 볼트 CDMS)’는 임상데이터관리(EDC)을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단일 클라우드 플랫폼인 ‘Veeva Vault Platform(비바 볼트 플랫폼)’에 기반해 코딩, EDC, 데이터 정리와 보고 기능을 결합한 프로그램이다. Vault Safety(볼트 세이프티)는 약물감시 과정의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까다로운 규제를 준수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로, 이상반응의 수집, 관리 및 실시간 감독을 위한 약물 안전 솔루션이다.

이어, 비바는 데이터, 멀티채널 CRM(고객관계관리) 및 컨텐츠 관리를 통해 디지털 엑설런스를 위한 기반을 제공하는 Commercial 클라우드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세계 최대 규모의 제약회사 및 바이오테크 기업을 포함한 1,000여 개 고객사의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풍부한 컨설팅 경험과 기술력을 결합해 커머셜 전략을 세우는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Business Consulting Service)’를 소개했다.

박지원 전무는 비바의 시스템에 대해 “제약 마케팅에 있어 성공적인 고객 관리 위한 디지털 혁신으로 ▲멀티채널 인게이지먼트, ▲원활한 Push & Pull 활동연계, ▲데이터 분석”을 꼽으며, “이러한 것들을 모두 솔루션에 담아 고객에게 제공해서 돕고 있다. 또한 올해 처음 한국에서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도 시작했다”고 소개했다.

비바시스템즈 솔루션 소개 화면
비바시스템즈 솔루션 소개 화면

심현종 지사장은 “현재 비바의 제품, 데이터 및 서비스를 통해 비즈니스 수행 방식의 변화를 모색하는 기업들이 점차 늘고 있으며, 국내 주요 제약사, 위탁개발생산(CDMO), 바이오테크 등 약 20여 기업들과 협업 중”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그동안 많은 솔루션들이 들어왔지만 실패했다”며 “다른 회사는 한국에 R&D 전문인력이 없지만 비바는 한국에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점이 큰 장점”이라면서 “또한 고객의 요구에 대해 제품 반영 속도가 매우 빨라 고객이 믿고 같이 호흡하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2007년 설립된 비바는 생명과학 산업의 제품 연구개발부터 상용화까지 비즈니스 전과정을 아우르는 통합 플랫폼 ‘비바 볼트 플랫폼(Veeva Vault Platform)’을 구축하며 가파르게 성장해 왔다. 특히, 비바의 커머셜 클라우드 중 고객관계관리 솔루션인 Veeva CRM의 경우 전 세계 8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생명과학 산업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