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병원이 인천국제공항공사, KT와 손잡고 ‘디지털 헬스 패스 플랫폼’을 구축한다.

지난 1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에서 인하대병원 김영모 병원장과 인천국제공항공사 김경욱 사장, KT 구현모 대표이사 등 각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인천공항 디지털 헬스 패스 도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들 기관들은 앞으로 여행객이 안심하고 편리한 해외여행을 할 수 있도록 스마트 방역 모바일 통합 플랫폼을 마련하는 데 힘을 모은다. 플랫폼은 올 상반기 내로 구축될 예정이며, 본격적인 서비스 제공은 하반기부터 시작한다.

인하대병원은 ▲코로나-19 검사센터 운영 ▲재외국민 의료상담을 담당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서비스 기획 총괄 ▲코로나-19 검사센터 구축을 맡고, KT는 ▲모바일 기반 방역 플랫폼 개발과 운영에 나선다.

여행객들은 모바일 앱을 통해 수시로 변화하는 국가별 입국 제한, 격리조치, 검역조치 등의 정보를 사전에 제공받을 수 있다. 편리한 출국을 위해 운영 중인 인천공항 내 코로나-19 검사센터의 예약과 결제도 가능하며 검사결과서 역시 디지털 형식으로 발급된다.

서비스는 여행을 마치고 귀국하는 시점까지 이어진다. 해외여행 중 앱으로 건강상태를 자가 체크하고, 필요하다면 재외국민 보호 서비스와 응급의료상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인하대병원이 국내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재외국민 온라인 의료상담 및 자문 서비스는 외국인 신분으로 현지 의료서비스 이용이 수월치 않은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귀국 시에는 입국요건과 검역절차, 교통정보 등을 제공해 편리한 귀갓길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인하대병원 김영모 병원장은 “디지털 헬스 패스 플랫폼의 성공적인 도입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해외를 여행하는 국민들의 편리성 증대와 직결되는 만큼 인천국제공항공사, KT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