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투위 회의 장면
범투위 회의 장면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를 확대, 강화하여 구성하는 (가칭) 범의료계 특별위원회에 젊은의사와 의대생 목소리를 반영하는 시스템이 마련된다.

(가칭) 범의료계 특별위원회의 공동위원장 및 부위원장, 간사는 24일 대한의사협회 회장실에서 공동위원장단 회의를 열어 상임(대표)위원장 호선에 관한 의견교환과 함께 위원회 명칭 및 세부 조직구성방안, 운영규정 마련 등에 관한 큰 틀의 협의를 마쳤다. 아울러 젊은 의사 및 의대생들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시스템도 마련하기로 했다.

(가칭) 범의료계 특별위원회의 명칭은 우선 「범의료계 투쟁 특별위원회」로 잠정 논의하면서, 특별위원회의 설립취지와 역할이 분명하게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의료계의 의견을 좀 더 수렴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특별위원회에는 중앙위원회와 함께 분과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분과위원회는 정책위원회, 조직위원회, 홍보위원회로 하여 공동위원장 중에서 분과위원장을 맡기로 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가칭) 범의료계 투쟁 특별위원회는 이날 논의된 결과를 토대로 하여 위원 추천이 완료되는대로 신속히 제1차 중앙위원회를 개최하여 조직 구성과 운영규정을 마무리함으로써 특별위원회가 정부와 여당의 의정합의 이행을 감시하면서 합의사항 미이행시 더 강한 투쟁을 준비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가칭) 범의료계 투쟁 특별위원회는 지난 9월15일 개최된 범투위 제4차회의에서 9.4 의·여·정 합의사항의 추진, 정부·여당의 이행 감시, 조직 및 전문성을 강화하고, 정부가 합의사항 불이행시 더욱 강력한 투쟁을 준비하기 위한 특별위원회로 확대 강화키로 의결함에 따라 의협 제125차 상임이사회(2020 10. 21.)에서 구성이 의결된 바 있다.

아래는 공동위원장단 구성 현황이다.

* 공동위원장 : 의협 대의원회 임장배 부의장, 의협 이상운 부회장, 강석태 강원도의사회 회장, 대한의학회 박정율 부회장, 대한전공의협의회 한재민 회장,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조승현 회장

* 부위원장 : 부산광역시의사회 강대식 회장

* 간사 : 의협 조민호 기획이사 겸 의무이사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