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당뇨병 환자가 현재 4억만 명이 넘고, 2045년이면 7억 명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과 함께 세계 모든 나라에서의 고민이 깊다.

‘당뇨는 사회적 문제’라며, 학술에서 나아가 사회와 함께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데 주력하겠다는 윤건호 신임 이사장. 새해 1월1일부터 2년간 대한당뇨병학회를 이끌어나갈 윤건호 이사장을 만나 국내 당뇨병의 현황과 당뇨병 퇴치를 위한 계획을 들어봤다.

 

‘만성질환은 오래보는 의사가 명의…‘커넥티드 케어’로 가야’

“당뇨병은 사회적인 문제입니다. 따라서 사회 속으로 들어가서 국민, 정책과 함께 움직일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또한 의협, 병협과 협력해서 중증 난치성질환과는 다른 만성질환을 효과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새 의료시스템을 만들고자 합니다.” 

당뇨병의 학술적인 부분은 많은 발전을 이루었으므로 사회와 함께 이끌어 갈 수 있는 방향을 중점적으로 고민하겠다는 윤 이사장. 

만성질환, 그 중에서도 당뇨병은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특히 중요하다는 그는, 조그만 정책 변경 하나가 엄청난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고 강조한다. 예를 들어 “오바바 전 대통령이 모유수유를 권장해 아동비만이 크게 줄었다”며 “당뇨병을 환자 책임으로만 돌릴 것이 아니라 이같이 정부, 학회, NGO 등 전반적인 정책과 사회적 서포트가 필요하다”는 것. 이에 윤 이사장은 “연구와 정책, 그리고 NGO들이 함께 움직여 실제적으로 환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메커니즘을 만들고자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두 번째 주력할 사업은 만성질환 관리에 대한 새로운 시스템 마련이다.

“현재의 의료 시스템은 급성기 중증질환에는 적합하지만 계속 치료를 받아야 하는 만성질환에는 적절하지 못한 의사와 환자의 관계가 단절된 시스템”이라고 지적했다. 즉, 몇 달에 한 번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하고 그 결과만을 바탕으로 약을 결정하는 시스템으로는 만성질환의 치료가 적절할 수 없으므로 궁극적으로 ‘커넥티드 케어’로 가야 한다는 것. 이를 위해서는 의료 외연 확장이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만성질환관리제는 당연히 시행해야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효과를 볼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그 밑단에 환자 개개인에 밀접한 생활 의료정보가 제공돼야 하고, 꼭 필요한 의료정보 시스템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환자마다 각자의 습관이나 특징적인 면이 있어서 오랫동안 지켜보고 특성을 파악해 교정해 주어야 좋아질 수 있다는 것. 이 같이 만성질환자들에게 개인의 정보의 위력은 매우 크다. 윤 이사장은 “어떤 환자의 경우 관리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매 끼니 식단 사진과 운동, 혈당치를 찍어서 전송하는데, 아무리 봐도 아무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자세히 보니 매 끼니 밥상에 있는 떡을 보고 떡을 끊게 했더니 혈당이 조절됐다”며 “만성질환은 한 환자를 오래보는 의사가 명의가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라고 말한다.

따라서 당뇨 같은 만성질환은 의료기관에 오는 것만으로는 치료가 어렵고, 환자가 참여하고 결정권을 갖고 책임지게 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환자 정보를 최대한 많이 알아야 한다는 것. 

그러나 지금같이 하루에 100명의 환자를 보는 시스템에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 혁명위원회 디지털 헬스케어 특별위원회 위원장이기도 한 윤 이사장은 환자의 정보와 밀접하게 소통하고 피드백할 수 있는 표준화 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1차 의료기관에 전파하고자 계획하고 있다.
 
“만성질환관리제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지만, 그만큼 효과를 보려면 지금의 시스템으로는 미진하다”며 “환자가 보낸 정보와 혈당치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고, 앱으로 피드백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러한 내용이 자동으로 건보공단으로 전달되어 이를 근거로 급여 지급을 하면 베스트가 될 것”이라며 “이러한 시스템에 대해 건보공단과 논의하겠다”고 전했다. 

젊은층 당뇨병 많은 아시아, 치료 빠를수록 좋아

우리나라를 비롯해 아시아권은 서구에 비해 젊은 당뇨병환자가 많다. 연구에 따르면 아시아인 중 마른 당뇨병 환자들의 경우 베타세포의 양도 적고 기능도 저하되어 있어서 인슐린 저항성이 심하지 않아도 초기에 빨리 병이 오고 또 쉽게 발병한다는 것.

당뇨 합병증 발병률이나 사망 원인도 서구와 차이를 보인다.

최근 학회가 발표한 팩트시트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당뇨병 합병증 중 신질환 및 심부전 발병률이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양은 이같은 신장질환이 문제가 되는 나이는 55세~60세 정도이지만, 우리나라는 30대에서도 발병한다. 또 서양은 보통 비만과 노화에 따른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지만, 아시아는 만성 신부전이나, 암으로 인한 사망이 더 많다. 이에 대해 윤 이장은 “아시아인은 젊고 큰 혈관에는 아무 문제가 없는 상태에서 당뇨병이 오는 경우가 많아서 고혈당에 의해 주로 유발되는 미세혈관 합병증 즉 망막증과 신증이 더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라고.  

따라서 질병에 대한 접근도 서구와 다를 수밖에 없다.

윤 시장은 “최근 논문 결과에 따르면 젊을수록 가능한 철저히 치료하는 것이 좋다”며 “경제적 이슈와 부족한 임상결과 때문에 소극적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졌지만, 앞으로 임상연구 결과가 더욱 축척되면 젊을 때 더 공격적으로 치료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옳다”고 전했다.

특히 이러한 치료 방향은 인간 수명이 100세까지 늘어나고 있는 상황과도 연결된다. “당장 생명을 위협하는 암과 달리 처음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종국에는 합병증이 유발되기 때문에 누구를 원망할 수 없는 상황이라 의사들이 환자에게 단호히 얘기하지 않는데, 만성질환은 단호히 얘기할 수 있는 의사의 신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슐린’에 대한 오해 커, 인식개선 필요

“흔히 당뇨환자들이 주사제에 대한 거부감 때문에 인슐린 주사를 회피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오해입니다. 인슐린은 당뇨병 말기 환자에 사용하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인해 인슐린 자체를 회피하는 것이죠. 인슐린에 대한 오해를 개선하는 게 급선무입니다.” 

이에 대국민 홍보가 진행된다면 인슐린 인식 개선에  초점을 맞춰 초기에 효과적인 치료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윤 이사장. 

그는 이 밖에도 “DPP-4와  SGLT-2억제제 병용 급여화 등을 학회에서 추진해왔는데 비용 문제로 필요한 치료제도 급여가 잘 안 되고 있다”며 “일단 치료가 잘 되도록 마련해주고 그 다음 모니터링을 통해 관리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 치료가 잘되면 비용도 절감되기 때문에 필요 약제의 급여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2017년 기준 국내 당뇨환자 501만 명, 예비당뇨 환자까지 합치면 약 1,300만 명이라는 당뇨병 대란 속에서, 사회적인 근본 해결책을 모색하며 새해를 여는 윤건호 이사장을 응원한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