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명수 의원(자유한국당, 충남 아산갑)은 10월 7일 실시한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인보사‧인공혈관‧라니티닌 사태로 본 식약처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평가를 했다.

인보사케이주의 경우 2017년 판매허가된 이후 2년만인 2019년에 세포 바꿔치기로 임상승인 취소가 된 문제에 대하여 식약처의 대국민 신뢰도 저하 및 늑장대응 문제를 지적했다.

라니티닌 사태 역시 식약처가 검사했을 때는 NDMA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했다가 외국 보고 및 협회 권고에 따라 제조·판매·처방 금지 조치를 내린 것에 대해서 식약처의 검사기능을 국민들이 신뢰하겠느냐며 신랄하게 비판했다.

아울러 식약처 소속 심사관이 제약사가 제출한 의약품 안전성 최신보고서 자료 미검토, 허가받은 의약품에 대한 정기적인 안전성 보고 미확인, 인공유방보형물의 희귀암 발병 위험 부실대처, 시판 후 의약품 정보관리기준에 따른 전주기 약물감시 미시행, 사망까지 이른 특정의약품의 임상시험 계획서 변경 제안 무시 혐의로 식약처장을 비롯한 전현직 공무원 12명을 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문제에 대해, “이번 문제를 국민의 입장에서 잘 해결하여 식약처의 위상을 다시 제고하는 계기로 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명수 의원은 “식약처의 총체적 의약품 관리 기능 부실 문제에 대해서 양심선언을 한 내부 직원을 사실 여부에 대한 확인을 거치지 않고 징계부터 한 것은 내부 소통 부재에 기인한 잘못된 처사라고 생각한다”며 “양심선언을 한 심사관의 지적사항을 꼼꼼하게 검증하여 사실여부를 반드시 밝히기 바란다”고 개선을 촉구했다.

이명수 의원은 총체적으로 대국민 신뢰와 위상 저하로 곤욕을 겪고 있는 식약처를 향해 사안에 대해서 선조치 및 신속대응체제를 강화하고, 현장중심 식품의약품 안전대책을 다시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