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학회 이덕철 이사장
가정의학회 이덕철 이사장

우리나라 의료의 큰 화두인 의료전달체계 개선을 위해서는 일차의료 담당 의사들에 대한 교육과 지원을 정부가 담당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4일~6일 열린 대한가정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학회 임원진은 의료전달체계 개선 방안에 대해 이 같은 의견을 피력했다.

강재헌 가정의학회 총무이사(강북삼성병원)은 “의료전달체계를 바로 잡으려면 양질의 일차 진료의사를 많이 양성해야 한다”며 “이에 대해 의협에도 의견을 냈고 복지부에도 제안하고 있다”고 했다. 즉, 의료전달체계를 제대로 바로 잡으려면 중증질환이 아닌데도 대학병원으로 가는 것을 돈이나 제도로 막을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잘 훈련받은 일차진료 의사들을 배출하고, 국민이 신뢰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

특히 이는 “2, 3차 수련병원에 가정의학과 지원이 오히려 늘어나야 해결된다고 생각한다”며 “유럽, 미국, 일본 대부분 선진국은 일차의료 담당하는 수련병원의 전공의, 피칭스텝의 급여를 정부가 부담한다. 그렇게 해야 커리큘럼에 정부가 관여할 수 있고, 관리 감독함으로써 양질의 의사를 배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전공의 수련 지원제도, 질 높은 진료를 할 수 있도록 정부에 제안하고 있다는 것.

이덕철 이사장도 이러한 의견에 힘을 보탰다. “의료전달체계를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중증병원, 3차 병원을 반대하지는 않는다”며, “더 중요한 것은 양질의 일차 의료 전문의를 길러내는 교육과 수련“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지금 이러한 역할을 민간병원 책임으로 넘기고 있는데, 이는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료정책이므로, 국가 책임도 상담 부분 있다는 것을 인식해 달라“고 주문했다.

대한가정의학회는 이같이 일차의료 정책을 연구하고 적극 나서기 위해 이번 학술대회 때 일차의료 정책 연구소 개소식을 갖기도 했다.

이 덕철 이사장은 “현재 우리나라 시스템은 일차 의료 및 일차의료 담당 의사들에 대한 정의가 잘 돼 있지 않고, 수련을 잘 받고 있는지도 회의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실질적으로 일차 의료를 담당하는 강력한 의사모임을 만들어, 의사회 등과 함께 일차의료 연합체를 구성해 정책적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나가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내과의사회와도 몇 번 미팅했는데 이에 대해 내과의사회도 열린 마음을 확인했다”며 “일차의료 정책연구소도 가정의학과만의 연구소가 아닌, 일차의료를 담당하는 모든 의사회나 단체들이 함께 들어와서 논의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