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부터 이범석 이사, 윤태식 회장, 조강희 이사장, 이상헌 차기 이사장
좌측부터 이범석 이사, 윤태식 회장, 조강희 이사장, 이상헌 차기 이사장

고령화에 따라 정부에서도 재활의료 시범사업, 커뮤니티케어 정책마련 등 재활의료 체계 개선에 고심하고 있다.

이에 대한재활의학회도 한국형 재활의학전달체계 TF팀을 구성, 재활의료전달체계 권고안을 마련해 정부에 제안하고 있다. 학회 임원진은 재활의료전달체계의 핵심을 복지와 재활의료의 통합, 보건의료 시스템 단계에서의 통합 등을 제시했다. 특히 재활의학과 의사들이 재활환자들에게 이러한 평가를 하는 게이트 키퍼 역할을 하겠다고 제안했다.

대한재활의학회 이범석 무임소이사(국립재활원장)는 26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보건의료 시스템에서의 재활의료 강화를 위한 권고안에 대해 설명했다.

이에 따르면 권고안의 골자는 ▲재활의료서비스 의료체계 통합되어야 한다 ▲재활 의료서비스는 보건의료시스템의 1, 2, 3 단계에 통합되어야 한다 ▲다학제적 재활인력이 확보돼야 한다 ▲전문재활병동을 갖춰야 한다 ▲지역 사회 및 의료기관기반의 재활의료 서비스가 모두 제공 돼야 한다 ▲재정지원 및 조달 정책 수행을 통해 필요로 하는 모든 이가 보조 기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보조기기를 받은 이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재활의료 서비스에 배정되는 재원을 확보해야 한다 ▲재활의료 서비스에 의료보험이 적용되어야 한다 등이다.

즉, 고령인구가 많아질수록 뇌졸중 등 재활치료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어야 하며 적절한 재활치료를 받기 위해 재활의료전달체계를 강조해야 한다는 것. 또한 급성기-회복기-치료 이후 재택으로 복귀하는 과정과 퇴원 이후 지역사회 생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퇴원계획도 지원되어야 하며, 이는 최근 정부에서 추진하는 커뮤니티케어와 연계된다고 설명했다.

향후 학회는 이 제안서를 바탕으로 상급의료기관 급성기 단계에서부터 질병 등으로 기능을 회복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모든 환자들에게 재활의학적 평가를 받고 환자를 분류하는 기능인 gatekeeper역할을 할 것임을 제안했다.

이상헌 차기 이사장은 이번 권고안에 대해 “요지는 환자들의 분절된 재활 시스템을 집으로 복귀하기까지 소통으로 연결하는 재활의료전달체계를 완성하겠다는 것”이라며 “재활을 지역사회 돌봄서비스인 커뮤니티케어에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꾸준히 연구하고 정부에 제안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조강희 이사장은 “재활의학의 목표는 빨리 직장, 가정으로 복귀하기 위해 커뮤니티케어와 연결해서 빠른 회복이 목표”라며 “가정으로 복귀하는 모든 단계에서 전문 재활치료가 들어가야 한다”라며 “상급종합병원서부터 빨리 재활치료를 받고 단계적으로 가정과 사회로 빨리 복귀할 수 있는 재활의료와 복지 복합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정부와 학회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학회 임원진은 현재 정부가 진행하고 있는 재활의료기관 시범사업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현재 15개 병원이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베네핏이 적어 참여기관이 부족하다는 것.

“시범사업 참여 병원들이 재활환자의 평가 보고 인력들이 많이 들어가다보니 추가 인력 지출에 대한 추가적 수가 보전을 요구하고 있으며, 복지부에서도 이를 이해하고 있다”며 “정부가문재인케어에 많은 예산을 투입하다보니 충분히 신경을 쓰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데, 앞으로 이러한 수가 개선은 이뤄질 것으로 생각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