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학회가 당뇨병 치료환경 개선 등을 위해 본격적으로 팔을 걷어 붙였다.

대한당뇨병학회는 올해 세계당뇨병의 날 행사를 기존 푸른빛 점등 행사가 아닌 보건복지위, 환우 단체와 함께 정책 마련을 위한 토론회로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 당뇨 환자 교육의 급여화에 대한 논의로 첫 단추를 끼운 이문규 이사장은, 앞으로 학술에서 나아가 환우 단체들과 함께 당뇨병 인식 개선과 정책 마련을 위해 더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다짐이다.

올해 ‘세계당뇨병의 날’은 정책 마련 위한 실제적 행사로

“이번 세계당뇨병의 날 행사는 그동안 해 오던 푸른빛 점등식 등 비용이 많이 드는 행사를 생략하고, 환자 단체들과 공동으로 토론회를 마련했습니다. 기존과는 다르게 환자들에게 필요한 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실제적인 행사로 진행했다는 점에서 큰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가 올해 세계 보건의 날 테마를 ‘당뇨병과의 전쟁’으로 선정할 만큼 당뇨병 환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당뇨병학회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에 거주하는 30대 이상 성인의 당뇨병 유병률은 13.7%로 사상 최고를 찍었다.

이 이사장은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에 따르면 성인의 4분의 1이 당뇨전단계이고, 7분의 1이 당뇨병이라 심각성을 말로 할 수 없을 정도”라며, 또한 “약물, 인슐린, 생활습관 등으로 목표치에 도달한 환자는 4분의 1도 안 돼 합병증을 상당부분은 피할 수 없다는 것이 더 심각한 문제”라고 꼽았다.

한편 지난 11월 14일은 ‘세계당뇨병의 날’이었다. 푸른빛 점등식은 전 세계에서 함께 진행해온 ‘세계당뇨병의 날’의 주요행사지만, 이번에 학회는 환자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행사로 변화를 꽤했다.

이에 11월 14일 양승조 보건복지위원장 주최로 한국당뇨협회, 한국소아당뇨인협회 등 환우 단체와 함께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

“복지위에서도 당뇨병 치료의 환자 여건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므로 솔선수범해 자리를 마련해 주신 것으로 생각한다”며 “급여 문제 등이 한 번에 해결은 안 되겠지만, 문제 해결을 위한 첫 단추인 셈”이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토론회에서는 현재 가장 시급한 문제인 당뇨 환자들 교육의 급여화를 주제로 열띤 토론을 펼쳤다.

“선진국들은 물론이고 우리보다 뒤쳐진 대만도 당뇨환자 교육에 대한 급여화가 20년 전에 시작됐다”며 “그에 비하면 우리는 창피한 여건”이라는 것. 그러나 당뇨환자가 급증하는 만큼 보험 재정의 부담도 쉽지 않은 부분이기도 하다. 이에 이 이사장은 가장 시급한 대상군으로 매일 인슐린을 맞고, 하루에 여러 번 맞아야 하는 사람부터 교육 타겟을 잡아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러한 중증도 환자군에서 교육을 통해 합병증은 차치하고라도 저혈당 부작용에 의해 생명을 잃는 경우라도 우선적으로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슐린 인식 개선 및 제도 개선으로 접근성 높여야

당뇨병에 대한 사회적 편견도 치료 접근성을 떨어뜨리는 원인 중 하나다.

그 중 인슐린 인식 개선은 절실한 상황이다. 환자들도 인슐린 효과가 좋은 것을 느끼고 있어도 직장생활이나 독거 환자 등 환경상 여건이 안 돼서 맞지 못하거나, 삐뚤어진 사회적 시선으로 화장실 등에 숨어서 인슐린 주사를 맞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경우 “병원이나 보건소 등에 교육 인력 등이 준비돼 있다면 인슐린을 맞는 환자군을 좀 더 늘릴 수 있을 것”이라며 또한 “여러 장소에 수유실을 만들 듯이 인슐린 맞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부끄러워하지 않을 만큼의 사회적 여건과 인식개선도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적 시스템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라 반성도 하고 있다는 이 이사장. “인식개선과 함께 인슐린 치료의 급여화 확대 등 단계적으로 확산해 나아가야 정말 필요한 환자들이 인슐린을 맞지 못하는 비극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는 현재 뿐 아니라 앞으로 학회에서 계속 추진해나가야 할 큰 숙제”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인슐린 치료법의 발전도 인슐린 치료의 접근성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라고 꼽았다.

“기존 인슐린 제제들은 작용시간이 짧음에도 저혈당 위험 때문에 용량을 늘리기 어려웠지만, 최근 생체 리듬에 가까운 기저 및 초속효성 인슐린 제제가 나오면서 부작용을 잘 관리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됐다”는 것. 그러나 기저 인슐린이 혈당 조절을 100%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전문의를 통해 적절한 요령과 지속적 교육을 통해 방향 수정을 받으면서 투여해야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기저인슐린의 경우 반감기가 길고 저혈당 부작용을 상당부분 개선해 인식 개선에도 도움이 많이 됐다”며 “그러나 편리한 반면 식후혈당은 아직 놓치고 있으므로, 이를 경구용 제제가 커버해 주면 좋은데 병용시 보험 급여가 안 되는 부분들이 있어 어려운 점이 있다”면서 “현재 학회에서도 기저 인슐린들의 당화혈색소, 식후 혈당 변화를 관심 있게 보고 있는데, 이를 개선하면 독보적인 치료도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환자들과 공동 이정표 만들어 ‘치료-정책-환경’ 개선 나설 것

“올 봄 맞춤형 당뇨수칙을 발표를 비롯해, 앞으로도 인슐린 치료 등 당뇨병 인식 개선 사업은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예정입니다.”

최근 학회는 이러한 사업을 위한 우군을 얻었다. 소아당뇨인협회 및 한국당뇨협회 등과 MOU를 체결한 것. 이를 계기로 그동안 펼쳐온 당뇨병 대국민 캠페인에서 나아가 환자들과 공동의 이정표를 만들어 당뇨병 치료 뿐 아니라 정책, 환경 개선에 더욱 적극 나서겠다는 다짐이다.

뿐만 아니라 연구사업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올해 국책연구인 ‘한국인 당뇨병 예방 연구사업’의 진행을 맡은 당뇨병학회는 우선 10개 기관을 참여시켜 코호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연구사업에 대해 이 이사장은 “병원에 와서 수가를 지급하며 집중적 교육을 받는 군과, 보건소처럼 본인부담 없는 교육 프로그램을 동시에 검증하는 투 트랙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는 다른 나라에는 없는 연구라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정부에서 큰 용단을 내려준 것은 감사하지만, 국가의 대표적 데이터로 역할을 하려면 2배 정도는 규모가 늘어나야 하는데 연구비가 적어서 어려운 현실”이라며, 연구를 더욱 확대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학술, 치료 연구에서 나아가 본격적으로 환자들과 협력해 인식, 정책 개선에 함께 뛰는 당뇨병학회의 변모가 당뇨 1천 만명 시대에 실제적으로 환자들의 어려운 현실 타계에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