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 들어서자 마자 진료 대기부터 진료비 수납, 추후 실손보험 청구까지 어플리케이션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 확대되고 있다.

한양대학교병원(원장 이광현)은 진료와 수납 창구를 방문하여 진료를 예약하고 진료비를 결제하던 예전 시스템에서 이제는 스마트폰 하나로 진료에서 수납까지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양대학교병원은 데이타뱅크시스템즈(대표 홍병진)의 스마트 헬스케어 솔루션 ‘엠케어(M-care)’ 서비스를 9월 27일 시작한다고 밝혔다.

‘엠케어’는 긴 대기시간, 번거로운 이용절차와 복잡한 실내구조 등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 본 병원 이용의 불편한 점을 해결하고 진료 예약부터 진료비 결제까지 가능한 국내 최초의 스마트 헬스케어 솔루션이다.

병원 이용자가 스마트폰 앱을 일일이 조작하지 않아도 접수 ▶ 진료 ▶ 수납 ▶ 귀가의 4가지 큰 단계에서 세부적인 이용자의 동선과 프로세스를 ‘엠케어’가 인지한 후 개인화 및 맞춤형 메시지로 안내와 진료를 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병원 및 예약된 진료과에 도착 시 알림 메시지와 예약 내역이 통지되며, 모바일 대기 번호표가 발급되고 진료 현황을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조회 가능하다. 진료 후에는 진료 내역과 검사결과, 처방전까지 조회하고 출력까지 할 수 있으며, 다음 번 진료 예약은 물론 진료비 결제도 그 자리에서 스마트폰으로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올해 안으로 처방전을 원하는 약국으로 전송 가능하고 모바일 결제 후 약을 찾아 바로 귀가할 수 있으며, 실손보험 가입 환자의 경우에는 보험금 청구도 스마트 앱을 통해 바로 처리 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부가서비스로는 초기 진료에 필요한 개인 진료 이력과 혈압, 당뇨, 체온 등의 건강 정보도 병원과 의사에게 제공 가능하며, 위치 기반 서비스를 통해 영수증 제출 없이 주차장 출차도 가능한 서비스까지 갖추고 있다.

이 앱은 블루투스 기반이라 다운로드 받으면 병원에 들어서면 자동으로 켜지고 나가면 꺼지게 된다.

기자간담회에서 데이터뱅크시스템즈의 홍병진 대표이사는 “엠케어는 환자들이 대기없이 편리하게 진료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라며 “경북대병원, 부산대병원에 이어 한양대병원은 더욱 업그레이드된 결재시스템이 내재되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현재 종합병원 기반 서비스만 제공되고 있지만, 추후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을 통해 동네의원 대상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광현 병원장은 “‘엠케어’는 스마트 병원 실현에 한발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스마트폰, 테블릿 PC를 통한 논스톱 의료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해 많은 환자들이 손쉽게 치료받을 수 있는 의료환경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양대학교병원 ‘엠케어’ 애플리케이션은 구글스토어(안드로이드폰)와 앱스토어(아이폰)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엠케어 서비스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데이타뱅크시스템즈 공식 홈페이지(www.idatabank.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