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우리나라 국민을 대상으로 건강기능식품 이용실태 및 인식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조사 방법은 2012.6.15∼16일까지 전국 16개 시․도 만 19세 이상 성인 1,500명을 대상으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구매 경험 여부 ▲구입 금액 ▲구매 용도 ▲섭취 기간 ▲인지도 조사 등을 확인하였다.

식약청은 이번 조사 결과 우리나라 성인의 건강기능식품 이용 실태와 인식도가 연령별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고 설명하였다.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50.2%)을 차지한 가운데, 연령별로는 30대(63.5%)와 40대(58.9%)에서 구입 경험이 높은 반면, 60대 이상(36.1%)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남성(42.5%) 보다 여성(57.8%)의 건강기능식품 구매율이 높았으며, 직업별로는 주부(63.2%)와 일반 직장인(58.9%)의 건강기능식품 구매율이 높았다.

구매한 건강기능식품 종류를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 20~30대의 젊은층은 비타민 및 무기질 제품 선호도가 높아 85.5% 이상의 높은 구매력을 보였으며, 홍삼 제품은 40대(70.8%)에서, 오메가-3지방산 제품은 50~60대(68%)에서, 글루코사민은 60대(43.2%)에서 주로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전체 건강기능식품 구매 종류별 순위는 비타민 및 무기질 제품(72.8%), 홍삼(60.7%), 오메가3지방산함유유지(57.6%), 글루코사민제품(28.9%), 알로에 제품(20.7%)인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기능식품 구매를 위해 1년 평균 지출 금액을 조사한 결과,  ‘10만원 미만’이 32.8%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10만원 이상~20만원 미만(24.3%)’, ‘20만원 이상~30만원 미만(14.7%)’ 순으로 나타났다.

건강기능식품 구매자의 91.5%가 자신이 직접 섭취하기 위한 용도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응답자 5명 중 2명은 1년 이상 꾸준히 섭취하고 있어 현대인들의 자기 건강관리(Self-Health Care)에 대한 관심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 차이를 분명히 알고 구입한다는 응답자는 전체의 40.2%였으며, 전 연령층 중 20대 이하(25.8%)가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령별로는 30대(48.0%)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40대(41.8%), 50대(46.5%), 60대(36.4%)로 낮게 나타났다.

또한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에 대한 인지도도 36.6%로 낮은 수준이었으며, 이 역시 20대 이하(25.5%)가 가장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30대(30.2%), 40대(37.4%), 50대(45.5%), 60대(43.2%)로 연령이 높을수록 인증마크를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건강기능식품을 질병치료 목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아는 응답자는 전체 84.9%에 달해 높은 수준을 보였다.

식약청은 이번 조사 결과 건강기능식품 섭취 제품에 대해 복용자의 54.4%가 보통, 33.3%가 만족하고 있고, 재 구매 의사도 74.7%에 달해 우리나라 국민의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만큼 보다 더 강화된 안전관리 및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대국민 홍보를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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