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메디슨 초음파 기기에 대한 연구결과가 대한초음파학회 학술대회서 발표된다.

삼성메디슨은 5월 11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 54회 대한초음파의학회 학술대회(KSUM 2023, Korean Society of Ultrasound in Medicine)에서 자사의 프리미엄 초음파 진단기기인 RS85 Prestige와 V8을 활용한 연구성과가 발표된다고 밝혔다.

지방간 정량화에 사용되는 초음파 기술은 RS85 Prestige를 사용했으며, 전립선 초음파 검사용 프로브 연구는 V8을 활용했다.

'지방간 정량화 초음파(QUS, Quantitative Ultrasound)'를 주제로 개최되는 5월 11일 런천 심포지엄에서는 간의 지방량을 정량화하는데 사용되는 '티에이아이(TAI™, Tissue Attenuation Imaging)'와 '티에스아이(TSI™, Tissue Scatter-distribution Imaging)기술에 대한 연구결과가 발표된다.

티에이아이는 간세포 내의 지방에 의해 초음파 신호가 약해지는 정도를 측정하여 지방간을 정량화하는 기술로 작년 9월에 '신의료기술'로 인정 받은 지방간 초음파 검사기술이며, 티에스아이는 간세포 내 지방이 초음파를 산란시키는 정도를 측정하여 지방간을 정량화하는 기술이다.

'초음파 영상 기법을 이용한 지방간의 정량적 평가'의 연자로 나선 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이정민 교수는 티에이아이와 티에스아이 기술로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중증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면서 "삼성의 QUS는 간의 지방량을 백분율로 보여줘 의사와 환자가 지방간의 심각성을 직관적으로 인지하고 치료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같은 날 학술 세션에서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황성일 교수가 삼성에서 개발한 미니 프로브(miniER7)가 기존 프로브(EA2-11AR) 대비 환자가 느끼는 고통과 불편함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와 진단에 필요한 영상 품질을 비교한 연구 성과를 발표한다.

연구결과 기존 프로브와 미니 프로브의 환자의 수치통증척도(NRS, Numerical Rating Scale)는 4.7에서 2.7로 낮아졌으며, 영상품질은 각각 4.78과 4.74로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왔다.

황성일 교수는 "삼성의 초음파 진단기기 V8을 사용해 연구했다"며, "미니 프로브를 사용한 전립선 초음파 검사 시 영상품질을 저하시키지 않고 환자 통증이 43% 감소한 결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삼성메디슨 전략마케팅팀장 유규태 부사장은 "급격히 증가하는 비알콜성 지방간 관리를 위해 편리하고 직관적인 삼성의 지방간 정량화 초음파 기술이 널리 보급되기를 바란다"며, "지방간 정량화 기술과 미니 프로브는 모두 의료현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솔루션으로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에 지속적으로 귀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