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톡스가 더마코스메틱 시장 진출을 위한 행보에 나섰다. 

그간 보툴리눔 톡신과 필러에 집중해 온 메디톡스는 신성장 동력의 한 축으로 바이오뷰티사업을 선정, 자체 개발한 원료 성분의 뉴로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NEURADERM)’의 라인업 확장과 리뉴얼을 통해 더마코스메틱 시장 공략을 본격화 한 것. 

이의 일환으로 지난해 7월 총괄 담당 임원으로 코스메틱 전문가 김미성 이사를 영입하는가 하면, 바이오뷰티 사업부를 신설하고 독자적인 전문가 중심의 전담 조직을 구성한 바 있다. 특히 자체 개발한 안티에이징 기술인 ‘엠바이옴(M.Biome)’을 기반으로 한 원료를 사용, 코스메틱 시장 내 품질 경쟁력도 확보한 상태라고.

이에 본지는 메디톡스 바이오뷰티사업부 김미성 이사를 만나 뉴라덤 브랜드 제품들의 포트폴리오와 향후 계획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메디톡스 바이오뷰티사업부 김미성 이사
메디톡스 바이오뷰티사업부 김미성 이사

Q: 메디톡스가 코스메틱 사업에 진출했다. 메디톡스의 주력 품목은 무엇인지 설명해달라.

A: 메디톡스의 뉴로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은 엠바이옴 기술이 집약된 프리미엄 메디컬 에스테틱 스킨케어 ‘클리닉더마’ 라인과 데일리 스킨케어 또는 클리닉∙에스테틱 시술관리 후 애프터 케어용으로 적합한 ‘베이직더마’ 라인으로 나뉘어져 있다.

‘클리닉더마’는 병∙의원 전용 3 STEP 시술관리 프로그램이다. 항노화, 미백, 재생탄력, 진정 등 피부고민별 맞춤 스킨부스터 4종, 그 효능을 극대화해주는 마스크팩 4종, 그리고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켜주는 민감성 피부 전용 크림 MD로 구성되어 있다.

‘베이직더마’는 뉴로락토 라인, 뉴로데일리 라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뉴로락토 라인은 피부에 자극이 되는 계면활성제, 방부제, 향을 배제해 건조함과 가려움 등으로 고민하는 민감성 피부에게 적합한 라인이다. 피부톤 개선용 토너, 유수분 밸런스로 건강한 피부장벽을 세워주는 세럼, 탄탄한 48시간 수분 보호막을 만들어주는 모이스처라이저로 구성되어 피부의 시간을 잡아주는 슬로우에이징 효능을 선사한다. 

뉴로데일리 라인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데일리 케어 솔루션으로 이 역시 피부에 자극이 되는 성분을 최소화했다. 저자극 약산성 클렌징폼, 붓기를 완화시켜주는 세라마이드 미스트, 피부장벽 보호를 위한 페이셜밤, 저자극 혼합자차 인텐시브 선크림으로 구성돼 있다.


Q: 뉴라덤에 적용된 엠바이옴 기술의 주 원료와 특징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A: 엠바이옴(M.Biome) 기술의 대표적인 원료 세 가지는 펩타이드, 엑소좀, 락토바실러스 이다.

뉴라덤의 핵심이자 메디톡스의 시그니처 독자원료는 펩타이드이며, 보툴리눔 톡신 작용 기전에 착안하여 주름 발생 원인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저해하는 펩타이드와 세포 투과성 펩타이드의 조합으로 일명 ‘바르는 보툴리눔 톡신’이라 불리는 원료이다. 또한 국제화장품원료집(INCI)에 등재된 특허 원료이다. 1세대 M.Biome-BT(엠바이옴비티)와 AI 기술로 업그레이드된 2세대 M.Biome-BTi(엠바이옴비티아이)가 있으며, 노화를 극복하게 해주고 피부에 젊음과 생기를 부여하는 항노화 효능을 제공한다.

엑소좀은 피부 재생 및 탄력 강화 성장인자, 활성산소 억제 및 진정 유효성분 등 효능이 뛰어난 액티브 성분을 FDA GRAS 인증 효모 유래 엑소좀에 응축, 탑재하여 특허받은 엑소좀 플랫폼 기술이다. 피부 표피와 진피층에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형성하는 성장인자를 탑재한 M.Biome-V-EGF/bFGF로 재생과 탄력 효능을, 멜라닌을 억제하는 티오레독신을 탑재한 M.Biome-V-TRX로 미백 효능을, 피부 진정과 항염 효능이 있는 M.Biome-V-Naïve 3가지 엑소좀을 개발하여 다양한 피부고민 해결에 도움을 준다. 효능 성분을 응축해서 탑재한 엑소좀 플랫폼 기술 특허 받아 기존 엑소좀과 차별화된다. 기존에 없던 효능, 독자원료 만들었다.


Q: 화장품 시장에서 메디톡스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뉴라덤은 20년간 보툴리눔 톡신 제제를 연구해온 메디톡스의 R&D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엠바이옴(M.Biome) 기술 기반 뉴로더마 코스메틱이다. 우선 일반 소비자들에게 주름개선과 피부재생에 특화된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구축해 갈 예정이다. 기존 제약사들의 더마코스메틱을 뛰어넘는 ‘뉴로더마 코스메틱(신경과학과 피부과학을 뜻하는 ‘Neuroscience’와 ‘Dermatology’를 접목한 합성어)으로 기존 제약사들과는 차별화된 이미지, 새로운 세그먼트로 자리잡아 갈 계획이다.

특히, 현 시점에서는 온라인 채널에 집중하고 있다. 제품 홈페이지 개편을 시작으로 온라인상에서도 뉴라덤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채널을 구축했다. 중장기적으로 홈쇼핑, H&B 스토어 진출 등 일반 소비자들이 ‘뉴라덤’을 더욱 가깝고 친근한 브랜드로 느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메디톡스가 만든 ‘뉴라덤’에 대한 인지도 제고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

Q: 메디톡스의 화장품 사업부의 인력과 인프라, R&D 규모는 어느정도 인가.

A: 바이오뷰티사업부는 현재 브랜드 마케팅, 국내와 해외 온∙오프라인 채널 영업 등을 위한 전문 인력이 있으며, 화장품 관련 연구개발은 메디톡스 광교R&D센터에서 핵심 개발 인력이 담당하고 있다. 엠바이옴 테크놀로지도 광교R&D센터에서 개발됐다. 

특히, 국내 유통 확대를 위해 메디톡스 계열사인 메디톡스코리아와 하이웨이원과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국내 병·의원 판매 법인 메디톡스코리아는 경쟁력있는 영업력과 리더십을 보유하여 ‘클리닉더마’ 라인의 판매를 가속화할 계획이며, 2019년 메디톡스코리아가 지분을 인수한 헬스&뷰티 브랜드 전문 유통 기업 ‘하이웨이원’은 독일 바디케어 브랜드 ‘크나이프(Kneipp)’, 폴란드 국민 화장품 브랜드 ‘지아자(Ziaga)’ 등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소비재 전문 노하우와 유통망을 기반으로 새롭게 리뉴얼한 ‘뉴라덤’의 빠른 시장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메디톡스 바이오뷰티사업부의 목표와 계획이 궁금하다.

A: 뉴라덤이 공식 런칭한 후 3년만에 대대적인 리뉴얼과 함께 신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게 됐다. 메디톡스 매출은 보툴리눔 톡신 제제와 히알루론산 필러가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톡신 전문기업인만큼 현재 바이오뷰티사업의 매출은 현재로서는 숫자를 구체적으로 밝히기는 어려운 수준이지만, 신제품 출시와 채널 다변화 및 소비자 공감 마케팅으로 본격적인 화장품 시장 진입을 통해 메디톡스의 신성장 동력의 한 축으로 자리잡아 갈 예정이다.

온·오프라인 및 국내외 시장으로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다. 먼저 국내와 온라인에 집중하고, 추후 해외 온라인몰에 입점할 계획이다. 뉴라덤을 통해 국내 소비자뿐만 아니라 해외 진출도 계획 중이다. 현재 인스타그램 글로벌 계정을 개설하고, 아마존, 쇼피, Q10등 10여개 해외 온라인몰 입점과 디지털 마케팅을 활발히 진행할 계획이다.

매출 목표는 5년 뒤 500억, 7년 뒤 1,000억 원 달성하는 것이다.


Q: 마지막으로 메디톡스에서 화장품 사업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A: 국내에서 다수의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신사업으로 화장품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우려의 시선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제약과 비제약 산업간 구분이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글로벌 헬스/뷰티 시장 트렌드도 고객 니즈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국내 더마코스메틱 시장은 4~5조 규모로 추정되며, 글로벌 더마코스메틱 시장은 625억 달러(한화 84조) 규모로 연간 7% 이상 성장이 기대되는 시장이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주요 국가의 더마코스메틱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독자적인 메디톡스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화장품 제품으로 라인업을 지속 강화할 것이다. 

특히, 인간의 시간을 연구하는 메디톡스의 핵심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고객의 ‘Share of Beauty Life’ 더 확대해 나갈 것이다. 메디톡스의 프리미엄 보툴리눔 톡신 ‘코어톡스’는 6개월마다, 시장 No.1 히알루론산 필러 ‘뉴라미스’는 1년마다, ‘뉴라덤’은 피부의 시간을 잡는 ‘Time Care’를 통해 매일매일 소비자들을 만날 것이다. 피부 미용에서만큼은 다른 그 어떤 기업의 제품보다 메디톡스의 ‘뉴라덤’이 소비자들 인식 속에 가장 첫 번째로 떠오를 수 있게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다.

메디톡스는 인간의 시간을 연구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소비자들과 매일 만날 수 있는 접점을 만들고 싶다. 안티에이징 등 피부 노화 시간을 잡는 타임 케어를 제공해 젊고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뉴라덤의 목표이자 뉴라덤이 가지는 의미이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