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용수 인하대병원 심장내과 교수가 지난달 18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유럽심장부정맥학회(EHRA)에서 심전도를 이용한 인공지능 기반의 심장나이 예측이 사망률 및 심혈관계 결과를 얻는 데 유용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백용수 교수 유럽심장부정맥학회 발표 모습
백용수 교수 유럽심장부정맥학회 발표 모습

백 교수는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 심전도 심장나이(AI ECG-heart age)가 실제 연령보다 6년 이상 많은 환자는 관련 인자를 보정한 후에도 더 높은 사망률과 더 많은 주요 심혈관계 이벤트가 나타난다는 것을 밝혀냈다. 반대로 심장나이가 실제 연령보다 많아도 6년 이하인 환자는 사망률이 낮고 심혈관계 이상도 덜 발생하는 역관계를 보였다.

이 연구결과는 나이에 따른 실제 심전도의 특징들과의 관계를 밝혀냄으로써 향후에 심혈관계 질환을 일차적 예방하고, 검진을 통해 심장 관련 질환의 위험성이 나타난 이들이 생활습관을 바꾸는 데 큰 동기 부여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는 인하대병원과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교수들의 공동연구를 기반으로 설립된 인공지능 심장질환 진단 벤처기업인 딥카디오㈜ 주도로 진행됐다. 연구결과는 유럽심장부정맥 학회에서 발표됨과 함께 SCI급 국제 저명 학술지인 ‘Frontier in cardiovascular medicine’(IF 6.05) 4월호에 논문으로 실렸다.

논문 제목은 ‘Artificial intelligence-estimated biological heart age using a 12-lead electrocardiogram predicts mortality and cardiovascular outcomes’으로 국문으로는 ‘12-리드 심전도를 사용해 인공지능으로 추정한 생물학적 심장 연령으로 예측한 사망률과 심혈관계 결과’로 표현할 수 있다. 공동 제1저자는 백용수 인하대병원 심장내과 교수·이동호 딥카디오 연구원, 공동 교신저자는 김대혁 인하대병원 심장내과 교수·이상철 인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이다.

백 교수는 "그동안 해석이 난해하고 복잡했던 심혈관계 바이오마커들 대신 혁신적이면서도 헬스케어 공급자와 수요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인공지능 심전도 심장 나이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쌓이고 있다“며 ”앞으로 실제 환자들의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임상적 결과를 더욱 확장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