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고대구로병원 심혈관센터 김응주 교수, 안암병원 순환기내과 주형준 교수
왼쪽부터 고대구로병원 심혈관센터 김응주 교수, 안암병원 순환기내과 주형준 교수

저항성 고혈압 환자의 경우 남성이 여성보다 발병도 빠르고 합병증 및 사망률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심혈관센터 김응주 교수 연구팀이 저항성 고혈압 환자의 성별에 따른 처방 패턴 및 임상적 예후를 처음으로 규명했다.

연구팀은 고려대학교 안암·구로·안산병원의 전자의무기록을 구조화한 데이터(Observational Medical Outcomes Partnership Common Data Model, 이하 OMOP-CDM)를 활용해, 2017년 1월부터 2018년 12월 사이에 내원한 저항성 고혈압 환자 4,926명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 처방 패턴 및 임상적 예후 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저항성 고혈압 남성 환자의 평균 연령이 61.7세로 69.9세인 여성에 비해 8.2세 낮았으나, 심혈관 위험도는 오히려 고위험군에 속한 남성 환자 비율이 42.5%로 여성 환자의 35%에 비해 높았다. 또한 3년간의 추적관찰결과 심근경색 및 신장투석 발생률은 남성에서, 뇌졸중 및 치매 발생률은 여성에서 높았다(표1). 통계적으로 보정한 상대 위험도를 살펴보면, 저항성 고혈압 남성 환자가 여성 환자에 비해 사망률은 2.52배, 심근경색 발생률은 1.87배,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률은 1.44배 높았다.

저항성 고혈압은 4가지 이상의 고혈압 약제를 복용하거나 3가지 이상의 고혈압 약제를 복용해도 혈압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는데 전체 고혈압 환자의 5~10% 정도로 추산된다. 주로 고령, 비만, 과도한 염분섭취, 만성 콩팥병, 당뇨 및 고혈압 합병증으로 인한 심근 비대와 연관이 있으며, 2가지 약제로 잘 조절되는 일반적인 고혈압에 비해 심혈관질환 및 합병증의 발생위험이 훨씬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 논문의 교신저자인 고려대 구로병원 심혈관센터 김응주 교수는 “이번 연구에 활용한 고려대의료원 안암·구로·안산병원 OMOP-CDM 데이터베이스는 표준 용어로 이루어진 연구용 빅데이터로, 2002년 1월부터 2022년 6월까지의 약 580만 명의 환자 데이터로 이루어져 있다”며 “이번 연구결과처럼 정밀하고 세밀한 분석이 가능했던 것은 정제되고 표준화된 OMOP-CDM 데이터베이스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앞으로도 다양한 관점에서 심혈관질환을 분석해 그동안 규명되지 않았던 특성을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환자 맞춤 정밀의학을 실현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논문 제 1 저자인 고려대 안암병원 순환기내과 주형준 교수는 ”본 연구는 국내 저항성 고혈압 환자들의 특징 및 심혈관 사건 발생의 차이를 비교한 첫 연구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남성과 여성은 생활 패턴, 고혈압 약제에 대한 부작용 발생 빈도 등이 달라 약제 처방 패턴에도 차이가 있는데, 이런 차이가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 및 심혈관 사건 발생의 차이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성별 차이에 맞는 치료를 적용하는 것은 물론, 향후 발생 가능한 합병증 및 심혈관질환을 조기에 선별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연구 의의를 강조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대한의학회 SCIE 학술지인 대한의학회지(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최근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