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교육계가 당정이 제시한 간호법 중재안에 대해 반대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전문대학간호학부(과)장협의회를 시작으로 한국간호과학회, 대구·경북간호학교수협의회, 한국간호과학회 등이 잇따라 성명을 발표하며 여야 합의로 마련된 간호법 제정을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또 영남지역 간호대학들을 중심으로 대학별로도 당정이 제시한 간호법 중재안에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한국전문대학간호학부(과)장협의회는 지난 19일 “협의회 소속 84개 대학은 간호법 제정을 조속히 진행하기를 촉구하며 간호법 중재안은 수용할 수 없음을 표명한다”면서 “대한간호협회 입장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한국간호대학(과)장협의회 역시 같은 날 성명을 통해 “당정이 제시한 간호법 중재안은 간호법의 핵심인 목적과 업무를 훼손했다”고 지적한 뒤 “간호법 중재안은 여야 합의로 마련된 간호법안을 전면 부정하며 해당 상심위원회에서 정당한 절차에 의한 논의 과정과 절차를 무시하는 독선적 행위”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부와 여당은 일방적인 간호법 중재안 강요를 멈추고 충분한 숙의 과정을 거쳐 마련된 간호법안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경북간호학교수협의회도 간호법 중재안은 급조된 졸속법안이라며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들은 대한의사협회가 간호법을 반대하는 대표 논리인 '간호법이 제정되면 간호사가 개원할 수 있고 의사 업무인 진료 영역을 침범한다'는 주장은 가짜 뉴스라고 강조했다.

한국전문대학간호학부(과)장협의회, 한국간호대학(과)장협의회, 대구·경북간호학교수협의회 등에 이어 25일에는 5천여 명의 간호학자들이 활동하는 한국간호과학회가 간호법 중재안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한국간호대학(과)장협의회는 성명을 통해 “당정이 제시한 간호법 중재안은 간호법의 핵심인 목적과 업무를 훼손했다”고 지적한 뒤 “간호법 중재안은 여야 합의로 마련된 간호법안을 전면 부정하며 해당 상심위원회에서 정당한 절차에 의한 논의 과정과 절차를 무시하는 독선적 행위”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부와 여당은 일방적인 간호법 중재안 강요를 멈추고 충분한 숙의 과정을 거쳐 마련된 간호법안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간호협회 김영경 회장은 “대한민국 간호 교육을 이끌고 있는 간호교육계가 모두 나서 당정이 제시한 간호법 중재안을 한 목소리로 반대하고 있다”면서 “국회에서 이미 충분한 숙의 과정을 거쳐 여야 합의로 마련한 간호법을 즉각 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영남지역을 중심으로 간호대학별로도 당정이 제시한 간호법 중재안에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이날까지 반대입장에 나선 대학은 다음과 같다.(무순)

△부산지역(16개 대학) 동서대학교, 고신대학교, 부산여자대학교, 부산가톨릭대학교, 부산보건대학교, 동명대학교, 부산과학기술대학교, 동의과학대학교, 대동대학교, 동아대학교, 경남정보대학교, 신라대학교, 경성대학교, 동의대학교, 부경대학교, 인제대학교

△대구·경북지역(32개 대학) 경북대학교, 계명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대구대학교, 대구과학대학교, 대구보건대학교, 대구한의대학교, 영남이공대학교, 계명문화대학교, 수성대학교, 영진전문대학, 가톨릭상지대학교, 경북과학대학교, 호산대학교, 경운대학교, 경일대학교, 경주대학교, 경북보건대학교, 김천대학교, 대경대학교, 동국대학교, 동양대학교, 문경대학교, 선린대학교, 안동과학대학교, 안동대학교, 위덕대학교, 경북전문대학교, 구미대학교, 서라벌대학교, 영남외국어대학교, 포항대학교

△울산지역(3개 대학) 울산과학대학교, 춘해보건대학교, 울산대학교

△경남지역(15개 대학) 가야대학교, 거제대학교, 경남대학교, 경남도립거창대학교, 경상국립대학교, 김해대학교, 동원과학기술대학교, 마산대학교, 부산대학교, 영산대학교, 진주보건대학교, 창신대학교, 창원대학교, 창원문성대학교, 한국국제대학교

△충남지역(13개 대학) 공주대학교, 나사렛대학교, 남서울대학교, 백석대학교, 백석문화대학교, 상명대학교, 선문대학교, 순천향대학교, 신성대학교, 청운대학교, 한서대학교, 혜전대학교, 호서대학교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