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은 지난 2월 17일 당뇨병 교육 인증병원 현판식을 가졌다.

대한당뇨병학회는 학회의 표준화된 지침을 통한 당뇨병 치료 및 교육을 위해 당뇨병 교육팀이 당뇨병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인증병원을 선정하고 있다.

당뇨병 교육 인증병원 현판식
당뇨병 교육 인증병원 현판식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은 1986년 4월 당뇨교실 개설을 시작으로, 당뇨병 교육 의사 2명, 간호사 1명, 영양사 1명, 사회복지사 1명이 하나의 교육팀을 이루어 지역사회 내에서 꾸준히 환자 맞춤형 1:1 개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모든 분과 교육자가 당뇨병 교육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

교육은 ▲당뇨병에 대한 이해 ▲당뇨병성 합병증 ▲식사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 ▲인슐린 주사법 ▲자가 혈당 측정 ▲저·고혈당 관리 ▲발 관리 ▲스트레스 관리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 연속혈당측정기 사용 환자를 대상으로 부착 및 활용방법을 교육하고, 결과를 토대로 혈당 수치와 패턴, 혈당 변동 폭, 생활습관을 분석하여 혈당에 영향을 주는 요인 점검 및 관리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재준 병원장은 “우리 병원은 당뇨병 교육 인증병원으로서 당뇨병에 대한 올바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역사회 당뇨병 환자들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