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이자제약 염증 및 면역질환 사업부는 지난 11월 총 4주에 걸쳐 ‘화이자 아이앤아이 서밋(Pfizer I&I Summit)’ 온라인 심포지엄을 성료했다고 1일 밝혔다.

자가면역질환 분야의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한 이번 행사는 11월 2일부터 23일까지 매주 수요일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되어 염증 및 면역질환 전반과 더불어 피부질환, 소화기질환, 류마티스질환 분야의 주제를 바탕으로 심도 있는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심포지엄 첫째 주 세션은 염증 및 면역질환 전반의 안전성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좌장을 맡은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류마티스내과 이신석 교수가 염증 질환의 관리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하며 행사의 시작을 알렸다. 이어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류마티스내과 김현아 교수,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순환기내과 정영훈 교수,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감염내과 김선빈 교수가 각각 ▲젤잔즈의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대상 시판 후 안전성 조사인 ‘ORAL Surveillance’ 연구의 의미와 국내 리얼월드 데이터와의 차이점 ▲아시아 염증 질환 환자의 심혈관 위험 관리 ▲성인 염증 질환 환자들의 백신 접종과 감염성 질환 관리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심포지엄 둘째 주에는 건국대학교 의과대학 이양원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아토피피부염 치료제 시장 속 변화를 가져온 시빈코의 임상적 가치와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치료 전략을 주제로 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고현창 교수는 아토피피부염 치료제 시빈코의 전반을 소개하고, 이어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나정임 교수가 시빈코 치료 시작에 대한 지견 및 아토피피부염 환자 대상 시빈코 투여에 대해 논의했다.

셋째 주 세션은 ‘소화기질환’ 치료 분야를 주제로 진행됐다. 좌장을 맡은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명승재 교수의 ‘진화하는 궤양성대장염 치료 패러다임 속 JAK 억제제’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정성훈 교수가 최근 JAK억제제의 허가사항 변경 및 유익성-위해성(Benefit-Risk) 판단을 포함하는 젤잔즈의 최근 임상 데이터를 소개했고,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정석원 교수가 궤양성대장염 치료에서의 젤잔즈의 역할을 조명하며 환자에 따른 적절한 치료제 선택을 주제로 발표했다.

‘류마티스질환’ 치료 분야를 주제로 개최된 마지막 세션에서는 엔브렐과 젤잔즈를 사용한 류마티스질환의 치료 전략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홍승재 교수가 좌장을 맡아 류마티스관절염 질환 관리를 위한 맞춤형 치료의 중요성을 전달하고, 이어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최찬범 교수는 류마티스관절염에서의 젤잔즈 사용에 대한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을 중심으로 JAK 억제제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했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박경수 교수는 ‘에타너셉트의 장기 지속적인 가치: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최적화를 위한 기회’를 주제로 발표하며 FDA로부터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로 승인받은 최초의 TNF-α 억제제인 엔브렐의 가치를 강조했다.

한국화이자제약 염증 및 면역질환 사업부 홍지영 PM은 “이번 Pfizer I&I Summit을 통해 환자들의 미충족 수요가 높은 염증 및 면역질환 분야의 전반을 국내외 석학분들과 함께 논의하고, 환자들의 삶 개선을 위한 최신 치료 전략과 지견을 공유하는 학술의 장을 마련해 뜻깊게 생각한다”며 “한국화이자제약 염증 및 면역질환 사업부는 앞으로도 국내 환자 및 의료진에게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확대하기 위해 혁신적인 의약품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실제 진료 환경에서 치료제 선택의 기반이 될 수 있는 데이터를 구축하고 정보 교류를 활발히 이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