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겨울에 접어들면서 점점 건조해지는 피부 때문에 많은 이들의 고민이 늘어난다.

겨울철 피부 관리를 위해 피부 진피층에 보툴리눔 톡신을 주사하여 여러 문제점들을 개선하는 스킨보톡스 시술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페이지랩의원 강남본점 이소유 원장을 만나 겨울철 스킨보톡스 시술의 노하우와 주의사항에 대해 들어보았다.

페이지랩의원 강남본점 이소유 원장
페이지랩의원 강남본점 이소유 원장

Q. 겨울철에는 주로 어떤 피부 시술을 많이 하나?

춥고 건조한 겨울철에는 피부가 수분을 잃기 쉬워 푸석푸석함, 탄력저하, 잔주름 부각 등 여러 가지 피부고민이 발생한다. 또한 큰 실내외 온도차로 인한 반복적인 모세혈관확장으로 홍조가 생기거나, 실내 난방기기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면서 피부장벽 손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여러 종류의 스킨부스터 시술을 하게 되는데, 그중에서도 스킨보톡스는 모공, 잔주름, 피부탄력, 홍조 등 다양한 피부고민에 대한 개선이 가능하여 인기 있는 시술 중 하나이다.

Q. 겨울철 스킨보톡스 피부 개선 원리와 시술방법은?

스킨보톡스는 보툴리눔 톡신을 근육층이 아닌 피부 진피층에 얕고 촘촘하게 시술한다. 피부 진피층에는 땀샘, 피지샘, 모낭, 혈관 등이 분포하는데, 보툴리눔 톡신은 이를 조절하는 자율신경계와 모낭에 존재하는 미세근육을 억제하여 땀, 피지분비를 억제하고 모공을 축소 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섬유아세포의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여 피부탄력과 잔주름을 개선할 수 있다.

Q. 시술 부작용이나 주의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스킨보톡스 시술 시 피부 진피층이 아닌 근육층에 약물이 주입될 경우 근육이 마비되어 표정이 어색해지거나 비대칭이 올 수 있다. 따라서 시술자는 해부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개개인의 얼굴 특성을 고려하여 시술을 진행해야 하며, 눈가, 입가 등 피부가 얇은 부위는 더욱 세심한 시술이 필요하다. 또한 무분별한 반복시술은 보톡스에 대한 내성을 발생시킬 수 있어 적절한 시술용량과 시술간격이 중요하다.

Q. 실제 보툴리눔 톡신 내성 환자를 얼마나 접하는지?

미용시장에서 보톡스 사용이 대중화되면서 남녀노소 손쉽게 보톡스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에 따라 병원에 새로 내원하는 환자분들 중에 “그동안 여기저기서 꾸준히 보톡스를 맞아왔는데 요즘 이전보다 효과가 떨어지는 것 같다”는 고민을 토로하시는 분들이 점차 늘고 있다.

의료진들 사이에서는 보톡스 내성에 대한 문제의식이 대두되고 있지만, 아직 의료소비자들에게는 충분히 전달되지 않고 있는 것 같아 아쉽다. 보톡스 내성은 예방이 곧 최선이라는 인식이 의료소비자들에게도 널리 확산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Q. 내성 발생을 줄이기 위해 병원에서는 어떤 노력을 하는지?

저희 병원은 내성을 유발하는 복합단백질을 제거한 순수톡신만을 사용한다. 또한 불필요한 시술을 막기 위해 시술 전 환자분의 고민사항, 현재 피부상태, 과거 보톡스 사용이력을 체크하는 세밀한 상담을 진행한 후 환자가 만족할 수 있는 최적의 시술을 진행한다. 뿐만 아니라 시술 후 주의사항에 대한 정확한 고지, 시술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내성 발생 및 위험 여부를 꼼꼼히 모니터링 하고 있다.

페이지랩의원에서는 내성을 유발을 막기 위해 순수톡신인 코어톡스(국산)와 제오민(독일산)만 사용하고 있다.
페이지랩의원에서는 내성을 유발을 막기 위해 순수톡신인 코어톡스(국산)와 제오민(독일산)만 사용하고 있다.

Q. 원장님만의 시술 노하우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섬세하고 정확한 주사테크닉을 사용하면 통증을 줄이고, 눈가, 이마, 팔자라인 등 표정주름이 잘 생기는 부위들을 자연스레 개선할 수 있다. 또한 멍이나 기타 부작용 없이 시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더불어 안전성, 시술효과와 함께 시술 시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분의 만족도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시술 전 환자들과 충분한 의사소통을 통해 환자분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조금도 놓치지 않도록 꼼꼼하게 시술하려고 노력한다.

Q. 이외 겨울철 건강한 피부관리를 위한 조언.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습도가 필수다. 과도한 난방기기 사용을 자제하고, 가습기를 활용해 적정 실내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야 한다. 또한 각질이 일어나기 때문에 과도하게 때를 밀거나 필링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피부의 보호장벽을 파괴하여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 피부는 아기 피부라고 생각하고 과도한 화학적 물리적 자극을 최소화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이 밖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보습제를 자주 덧바르는 것도 기억해야 할 기본적인 피부관리 수칙이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