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근로자의 자살 사고 증가에 남성은 근무시간 증가, 여성은 근무시간 이외 요인이 주요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살예방을 위한 여러 대책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자살률은 OECD 회원국 중 가장 높고, OECD 평균보다 2.2배 높다.

한국 직장인에서 정신질환의 주된 원인으로 ‘만성적인 장기간의 근무시간’이 ‘급성 스트레스 사건’에 이어 2위로 꼽힐 정도로 장기간의 근무시간은 직장인의 자살사고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다.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상원, 조성준 교수, 이희준 전공의는 2015년~2019년에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의 심케어 서비스 (직장인 마음건강 증진 서비스)를 이용한 우리나라 근로자 9,326명을 대상으로 자살 사고 발생 위험을 높이는 직무 스트레스 요인을 성별에 따라 분석했다.

그 결과, 남성 근로자는 근무시간의 증가와 자살사고 증가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여성 근로자는 근무시간 이외의 요인들이 자살사고 증가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남녀에 따라 우리나라 직장인에서 자살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를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직장인의 성별을 고려한 자살예방 대책이 필요성을 시사한다.

강북삼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상원 교수는 “본 연구는 직장인의 자살사고와 근무시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동시에 성별에 따른 자살예방 대책을 고민해 볼 수 있는 연구”라며 연구의 의미를 밝혔다.

이어 “앞으로의 연구를 통해 직장인 자살 예방을 위한 근무시간 조절, 초과 근무자에 대한 적절한 보상 제공 등의 효과 분석이 필요하다”며 직장인의 마음건강을 위한 향후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전문학술지 ‘Precision and future medicine’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