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노바기피부과의원 전희대 원장
바노바기피부과의원 전희대 원장

한 번의 시술로 얼굴 전체의 피부 문제 및 노화현상 개선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더모톡신의 인기가 최근 더욱 더 높아지고 있다.

일반적인 보툴리눔 톡신 시술의 목적은 얼굴 표정 근육의 마비(paralysis)로 인한 주름의 치료이지만, 더모톡신의 목적은 마비(paralysis)가 아닌 안면 표정근의 이완(Relaxation)이다. 이완(Relaxation)의 의미는 특히, 이마, 미간, 눈가 등 깊은 주름과 잔주름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자연스러운 치료 효과를 보게 한다는 의미이다. 이런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환자의 경우 더모톡신 시술을 통해 만족스러운 볼 수 있다. 또한 여름철 무더운 날씨로 인해 피지와 땀 분비가 증가하며, 조금만 피부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모공이 점점 커지고 늘어질 수 있는데, 이 때에도 모공관리 및 치료에 ‘더모톡신’이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더모톡신은 진피층에 주사하고, 얼굴 피부 및 주름에 있어서 전체적인 개선을 시켜야하다 보니 시술자의 숙련도와 안면 근육의 이해도, 내성 같은 부작용에 대한 이해 역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바노바기피부과의원 전희대 원장(현 대한피부항노화학회 부회장)에게 더모톡신에 대한 모든 것을 자세하게 들어봤다.

 

Q. 더모톡신은 어떤 고민을 하는 분들이 찾는 시술인지?

더모톡신은 피부(진피층)에 ‘보툴리눔 톡신’을 소량을 적절하게 주입하여 보다 자연스러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시술이다. 특히 잔주름, 탄력, 안면 홍조, 넓은 모공 및 피부결 개선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음악에 비유하자면 시간을 일시적으로 정지시키는 ‘포즈(pause)’ 버튼이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더모톡신의 경우에 3개월 간격으로 꾸준히 시술을 받게 되면 안면에 발생할 수 있는 깊은 주름과 잔주름의 진행을 멈추게 해준다. 따라서, 주름이 생기기 시작하는 나이부터 시술을 받는 것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이마, 미간, 눈가 주름과 함께 모공을 일시적으로 개선하고 싶거나 레이저 치료로 효과를 보기 힘든 미만성 홍조를 호전시키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며, 하안면 및 목주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턱선을 선명하게 만들고 싶은 분은 물론 목주름 특히 넓은목근띠(platysma band)가 발달한 분들에게도 매우 효과적인 시술이다. 3개월에 한 번 내원하면 되므로 매주 시간을 내기 어렵거나 시술 후에 표정이 어색하거나 마비된 느낌을 싫어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시술이다.

 

Q. 목주름 개선은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원리로 목주름 개선이 되는지?

입가에 미소를 지을 때와 입꼬리를 내리면서 넓은 목근(platysma muscle)에 힘을 줄 때 얼굴과 목에서 작용하는 근육은 완전히 다르다. 특히 넓은 목근(platysma muscle)은 웃을 때는 작용하지 않지만, 입꼬리를 내릴 때 넓은 목근을 사용하기가 쉬워지고 하안면을 아래로 내리는 작용으로 노화 현상을 더욱 가속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더모톡신으로 목주름 시술을 같이하게 되면 입꼬리를 다소 올릴 수 있고 웃을 때 작용이 쉬워져 훨씬 더 아름다운 미소를 만들 수 있게 되고 턱선 또한 보다 선명하게 만들 수 있다.

이 같은 안면 근육의 분석을 통해 노하우를 담아내는 것이 더모톡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역학관계와 근육 해부학을 충분히 이해하고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의사에게 시술을 받기를 추천한다.

 

Q. 일반 보튤리눔 톡신과 더모톡신 차이는?

우선 농도가 다르다. 미간과 눈가를 치료할 때의 농도의 50~60%의 보툴리눔 톡신을 사용하여 진피층에 주사한다. 시술 후 3일 정도면 효과를 느낄 수 있다. 초기 효과가 빠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 다소 적은 양의 보툴리눔 톡신을 사용하기 때문에 유효기간이 다소 짧은 단점이 있다. 그래서 더모톡신은 보통 3개월 간격, 통상적인 보툴리눔 톡신은 4개월에서 6개월 간격을 추천한다.

 

Q. ‘더모톡신’은 일반 보툼리눔 톡신 보다 내성 발생 위험이 높아지나?

한 마디로 대답을 하면 “아니다”이다. 일반적으로 보톡스 내성을 한 가지로만 생각하는데 내성 즉, 항체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톡신 자체에 대한 항체이고, 다른 하나는 복합단백질에 대한 항체이다. 보툴리눔 톡신에 대한 효과가 없다고 내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내성 테스트를 의원에서 진행할 때 일반적으로 이마주름에 복합단백질을 포함한 톡신과 순수하게 신경독소만 들어 있는 순수톡신 두 가지를 양쪽으로 절반씩 주사한다. 두 가지 다 효과가 없다면 톡신에 대한 내성이 생긴 것이고, 순수 톡신을 주사한 쪽만 주름 개선이 된다면 복합단백질에 대한 항체가 있다라고 판정할 수 있다.

내성은 비교적 자주 그리고 많은 용량을 시술 받을 때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점을 잘 관리하면 내성과 항체형성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더모톡신은 1회 시술의 경우 가능한 100 Unit을 넘지 않게 하고 3개월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항체 형성의 염려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순수 톡신은 복합단백질에 대한 항체 형성의 가능성을 줄여줄 수 있다. 따라서, 순수 톡신을 사용한 제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정보가 일반인들에게 더 알려져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으면 하는 기대를 해 본다.

 

Q. 더모톡신은 숙련도가 중요하다는데, 원장님의 노하우는?

더모톡신 시술시 가급적이면 얼굴뿐 아니라 목주름까지 같이 생각하면 좋다. 목 전체를 덮고 있는 넓은 목근(platysm muscle)은 하안면 볼처짐(jowl)을 유발하는 원인 중에 하나로서 하안면의 양쪽 측면에서 SMAS(superficial musculo-aponeuritic system, 얼굴널힘줄계통)와 겹쳐진다. 이 근육이 작용하면 하안면의 근육과 조직이 아래 방향으로 내려오게 된다. 따라서, 넓은 목근을 동시에 치료해 주는 것이 좀 더 좋은 효과를 보게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전체적으로 그리고 해부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정확하고 안전하게 시술하는 것이 저의 노하우이다.

그 다음은 얼굴에 분포하는 각각의 근육의 위치, 깊이, 작용을 정확히 알고 시술해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눈 주변과 입 주변의 표정 근육을 해부학적으로 정확히 알고 시술하면 자연스러우면서도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더모톡신 시술에 대한 이러한 저의 노하우는 2015년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한국에서 처음 열린 제36회 세계미용피부외과학회(ISDS)에서 자세히 강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