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에서부터 온코인 정양식 대표, 원주연세의료원 백순구 의료원장
왼쪽에서부터 온코인 정양식 대표, 원주연세의료원 백순구 의료원장

연세대학교 원주연세의료원과 ㈜온코인이 환자 맞춤형 표적 항암 치료제 연결 서비스인 ‘항암치료 유전자 플랫폼’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11일 체결했다.

강원 미래의료기술지주회사의 자회사인 ㈜온코인은 ‘환자 맞춤형 암치료’(등록번호 10-1371697)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암 환자에게 최적화된 항암 표적 치료제를 찾아주는 플랫폼 개발 벤처기업이다.

진단키트(Kit) 형태의 ‘환자 맞춤형 치료 표적 유전자 플랫폼’(Patient-tailored Target Gene Platform)이 최종 개발되면, 개별 항암 환자에게 필요한 표적 치료제의 적중률을 향상시켜 항암치료의 효과성이 극대화될 전망이다.

또한 기존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 검사보다 유전자 정보 분석에 있어 더 높은 경제성·정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온코인 정 대표의 설명이다.

㈜온코인은 현재 진행 중인 기술 고도화 단계를 거쳐 2025년까지 플랫폼의 실용화 및 사업화 단계를 마무리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협약을 체결한 양 기관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내원 환자 대상 종양 조직 검사 및 데이터 분석 등 공동 임상연구, ▲연구 수행에 필요한 인적 자원 제공, ▲필요 시설 및 장비 사용에 대한 상호 협력, ▲플랫폼 구축에 필요한 연구·학술 정보 상호 공유 등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원주연세의료원 백순구 의료원장은 “앞으로도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화로 이어져 많은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고, 다양한 방식으로 의료 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선진 의료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온코인 정양식 대표는 “현재 개발 중인 플랫폼은 특별한 표적이 없어 표적 항암 치료제를 쓸 수 없는 환자나 더 이상 치료법이 없는 암 환자에게 적절한 항암 치료제를 찾아주는 기술이다”라고 하면서 “연구 활동을 통해 축적된 기술이 환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의료실용화 성공 모델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