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11일 2022년 상반기 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 등 보건산업 수출 실적을 발표하였다.

2022년 상반기 보건산업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한 133.5억 달러로, 역대 반기 최고실적을 기록하며 전 산업 모두 40억 달러 이상을 달성하였다.

분야별로는 의료기기 49.3억 달러(+5.2%), 의약품 43.5억 달러(+45.0%), 화장품 40.6억 달러(△11.9%)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상반기 수출 품목의 주요 특징으로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확산 지속에 따라 미국, 일본, 호주, 캐나다 등으로 진단용 시약과 국내 위탁생산(CMO) 백신의 수출이 확대되었으나, 화장품 최대 수출국인 중국 시장의 봉쇄 등 공급망 불안정 심화로 화장품 수출은 감소하였다.

2022년 상반기 의약품 수출액은 43.5억 달러로 보건산업 분야 중 전년 동기대비 수출 증가율(+45.0%)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의약품 수출을 이끈 바이오의약품(16.8억 달러, +29.2%)과 백신류(7.8억 달러, +490.8%)는 전체 의약품 수출의 절반이상(56.4%)을 차지하였다. 

특히, 백신 수출은 코로나19 백신 위탁 생산(CMO)제품의 호주, 대만, 싱가포르 등으로 수출이 집중되며 크게 증가하였고, 기타 원료(3.5억 달러, +14.4%)와 기타 조제용약(3.4억 달러, +5.4%)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2022년 상반기 의료기기 수출액은 49.3억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5.2%증가하였으며, 보건산업 전체 수출 중 의료기기 분야 수출액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의료기기 수출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진단용 시약(24.8억 달러, +2.8%)은 변이 바이러스 재확산의 영향으로 예년과 비슷한 수준의 수출을 보이고 있으며, 미국, 대만, 캐나다, 일본 등으로 수출이 크게 늘어났다. 반면, 독일(2.6억 달러, △77.4%)은 우리나라 진단용 시약의 수출이 감소하여 수출 순위가 하락하였다.

진단용 시약 외 의료기기 주력 수출 품목인 초음파 영상진단기(3.9억 달러, +21.7%), 임플란트(3.4억 달러, +33.6%), 방사선 촬영기기(3.3억 달러, +10.2%) 등은 미국, 중국 등을 중심으로 수출이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수출액은 40.6억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11.9% 감소하였다. 국내 화장품 최대시장인 중국의 도시봉쇄와 러·우 전쟁 여파로 화장품 수출은 중국(18.9억 달러, △20.7%), 홍콩(2.1억 달러, △34.3%), 러시아(1.3억 달러, △17.5%) 등에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흥원 한동우 보건산업혁신기획단장은 “2022년 상반기 보건산업 수출은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만든 진단용 시약 및 백신 관련 기업의 노력에 힘입어 역대 반기기준 최고 실적을 냈다”며 “코로나19에 의한 한시적 성과로 끝나지 않고 이 성과가 꾸준히 이어지기 위해선 정부와 산업계의 공조와 기술개발이 함께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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