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치료에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이지만, 보험 급여가 적용되지 않아 치료 중 10명 중 3명이 비만치료제 처방을 중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비만학회는 전문가 대상 ‘비만 진료에 대한 인식 및 현황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학회 조사결과에 따르면, 비만은 치료가 중요한 질병이지만 실제 의료현장에서는 관련 수가가 없어 의료인은 진료시간 배정과 약처방에 어려움을 느끼고, 환자는 치료를 중단하고 있어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비만치료가 이뤄지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의료인의 비만치료에 대한 인식과 현황을 파악해 향후 비만을 치료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자 실시됐다. 22년 5월 27일부터 6월 24일까지 약 4주간, 대한비만학회 회원․비회원 전국 의사 774명을 대상으로 웹 기반 온라인에서 이뤄졌다. 전체 응답자 중 개원의 79%, 종합병원 21%, 진료과는 내과 36%, 가정의학과 32% 순으로 비중이 높았다.

응답자 10명 중 8명(81%)는 ‘비만은 다양한 만성 대사질환 이환율 및 사망률을 높이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라고 답했다. 종합병원이 96%, 개원의가 77%로 종합병원이 개원의 대비 비만치료 필요성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비율이 19% 높게 나타났다. 이어 ‘비만은 만성질환으로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는 응답도 84%로 높게 나타났는데 해당 문항에서도 종합병원이 98%, 개원의가 80%로 다소 차이가 있었다.

비만치료에 대한 인식과 태도는 실제 치료 적극성에도 반영돼 종합병원은 77%, 개원의는 59%가 비만치료에 적극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비만치료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높은 인식에도 불구하고 의료진의 80~92%가 진료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비만진료가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일반 질환보다 진료시간이 길게 소요되나 의학상담수가가 없음(46%) ▲영양/운동 상담 등 상담 교육수가 미책정(16%) ▲비만치료제가 비싸서(비급여) 환자에게 큰 비용 부담(16%)이 꼽혔다.

특히, 비만진료에 적극적인 종합병원에서도 92%가 진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진료자의 67%가 ‘다른 질환 대비 비만진료에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된다’고 응답했는데, 비만진료 초진에 15분 이상 소요하는 비율이 종합병원은 61%, 개원의는 39%였다. 또한, 응답자의 7%는 비만진료를 하지 않고 있었는데, 진료를 하지 않는 이유는 ▲비만진료를 하기에는 외래환자 진료 시간이 부족해서(43%) ▲비만치료 보다는 주질환 치료가 더 중요해서(16%) ▲비만진료에 관심이 없어서(12%) 순으로 조사됐다. 진료 소요시간ž노력 대비 상담수가가 없어서 시간당 많은 환자를 진료해야 병원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에서 현실적으로 많은 시간 배정이 어려운 것으로 분석된다.

비만치료 시 종합병원과 개원의 모두 의사상담과 함께 약물치료(비만치료제)를 89%가 시행하고 있었고, 약물치료가 비만치료에 가장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42%였다. 환자가 비만치료제 처방을 중단하는 경우는 33%로 종합병원에서는 36%, 개원의에서는 32%로 나타났다. 처방을 중단하는 이유는 비만치료제에 대한 보험 비적용으로 ‘환자가 비용 부담을 느껴서’라는 응답이 46%로, 비만은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지만 약값 문제로 치료를 유지하는 데 어려운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의사의 진료와 상담, 비만치료제, 영양/운동 상담의 급여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항목별로 60% 이상으로 나타났다. 실제 비만치료에 적극적인 종합병원에서 급여화에 대한 필요성을 전반적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는데 특히, 비만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꼽히는 ‘약물치료’의 급여화에 대해 종합병원에서는 78%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대한비만학회 이창범 이사장은 “비만치료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비만 치료제와 함께 식이요법과 운동이 지속적으로 병행되어야 하므로 의료진은 진료와 상담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고, 환자는 약물치료 등을 제때 시작하고 중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