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넨셀은 아랍에미리트(UAE) 오르디파마(Ordi Pharma FZ-LLC)와 경구용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제 및 대상포진 치료제 ‘ES16001’의 판권 이전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ES16001’은 담팔수에서 추출한 신소재 기반의 신약후보물질로, 현재 국내에서 코로나19 및 대상포진을 적응증으로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제넨셀은 오르디파마측과 중동 및 터키 지역에서의 ‘ES16001’ 개발 및 제조와 상업화 등에 대한 판권을 부여하는 기술이전(라이선스 아웃) 계약을 체결하기로 합의하고, 선급금 및 경상기술료(로열티), 수출 방식 등을 협의 중이다.

제넨셀은 우선 터키에서는 추가 임상시험이 필요 없는 생약제제 형태로 판매하고, 중동지역은 전문의약품 형태로 진출한다는 전략이다. 현지 임상시험이 필요한 경우 해당 비용은 오르디파마에서 지원하는 방향으로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출 방식은 제넨셀의 국내 제조 파트너사인 한국파마에서 완제 형태로 생산해 공급하거나 제조기술 이전 후 원료의약품을 제공하는 방안을 놓고 검토하고 있다.

본 계약은 5월 중 강세찬 제넨셀 기술경영위원회 의장(경희대 생명과학대 교수) 등이 현지를 방문해 체결할 예정으로, 구체적인 금액, 수출 방식, 일정 등도 이때 확정된다.

이와 함께 이번 계약에서는 에이피알지가 개발 중인 또다른 신약후보물질 ‘APRG64’에 대한 우선 협상권도 오르디파마 측에 부여하게 된다.

한편 코로나19 후유증 및 백신 부작용 등으로 대상포진 환자가 전 세계적으로 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가운데, 이번 협상에 코로나19 치료제뿐 아니라 대상포진 치료제도 포함됐다.

강세찬 제넨셀 기술경영위원회 의장은 “이번 계약은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및 이후 엔데믹(풍토병화 된 감염병)을 모두 고려해 추진 중이며, 국내 천연물 신약 기술이 유럽 등 전 세계로 수출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연구개발 및 수출사업화를 위해 경희대 측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이룬 성과”라고 전했다.

이성호 제넨셀 대표는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코로나19 치료제가 해외로 수출되는 첫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본계약을 성공적으로 치르고 의약품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