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공동으로 ‘제 5회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구 학술대회’를 4월 15일 오후 1시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건강보험 빅데이터 기반의 연구사례를 공유하고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와 보건의료 정책 발전에 기여하고자 마련된 이번 학술대회는 ⌜Big Data, From Healthcare Policy To Clinical Outcome⌟ 라는 주제 아래, 다양한 연구 사례 발표와 심도 있는 토론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보건의료 데이터 혁신생태계 구축방항: K-CURE 사업중심으로’ 를 주제로 한 한국보건의료정보원 임근찬 원장의 특별강연이 마련되어 있으며, ▲건강보험 급여확대 ▲국가검진 ‧ 산정특례 제도개선과 관련하여 일산병원 의료진, 공단연구원, 연세대학교 보건정보통계학과 교수 등 보건의료전문가들의 건강보험 데이터와 임상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연구 사례가 발표될 예정이다.

또한 이어지는 ‘빅데이터 연구 방법론’ 세션에서는 건강보험 빅데이터에 접근하는 방법과 분석기법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빅데이터 활용방안을 제시해 주는 시간이 마련되어 있다.

건보공단 강도태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공단은 수십년 간 누적해온 전 국민의 건강데이터를 활용하여 각종 연구를 지원하고 위기상황에 대응하며 외부로부터 주목받아 왔다”며 “올해에는 보건의료데이터 결합전문기관’으로서 여러 종류의 정보가 결합된 데이터를 본격적으로 제공하고 일산병원의 임상연구시스템이 완성되면, 보건의료연구는 한층 더 발전하게 될 것” 이라고 강조했다.

건보공단 일산병원 김성우 병원장은 “일산병원은 2014년부터 국민건강보험 빅데이터와 원내 CDW(Clincal Datawarehouse)를 이용하여 임상 기반의 정책연구를 선도적으로 진행하고, 그 연구결과가 보건의료 정책수립, 보험제도 개선 등을 통한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음을 경험하고 있다” 며 “이번에 발표되는 연구 내용들 또한 향후 보건의료정책 분야의 지적 자산이 되고 근거기반의 빅데이터 정책연구 활성화를 견인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전문가들의 활발한 토론으로 논의된 다양한 의견들이 치료기술 발전과 건강관리서비스개발, 나아가 급여정책 확대까지 이어져 국민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의사협회로부터 연수평점 3점을 인정받는 이번 학술대회는 의료인학술정보 플랫폼 키메디를 통해 실시간 중계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