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의학 전문의 권혜령 교수
핵의학 전문의 권혜령 교수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이 최근 중증질환 치료 강화를 위해 '핵의학과'를 신설했다. 3월 1일 핵의학 전문의 권혜령 교수가 부임하면서 안전관리자와 방사선사, 전담 간호사가 팀을 이뤘다.

앞으로 핵의학과에서는 펫시티(PET-CT, 양전자방출단층촬영)와 감마카메라(Gamma Camera) 검사를 통해 암이나 종양 질환 환자의 맞춤형 정밀 치료를 시행한다. 파킨슨병이나 치매 환자도 더 정밀하게 판별할 수 있는 환경도 마련됐다. 또 뼈 스캔 검사로 골절 환자나 염증 환자의 정밀한 진단도 한층 강화된다.

그 밖에 ▲갑상선 기능 이상을 평가하는 갑상선스캔 ▲신장기능을 평가하는 신장스캔 ▲폐의 혈류를 검사하는 폐관류스캔 ▲뇌와 심근 혈류 기능을 평가하는 뇌혈류·심근혈류 SPECT(단일광자방출단층촬영) 등을 시행한다.

핵의학과 신설로 치료도 한층 강화된다. 방사성옥소를 이용, 갑상선암 환자의 수술 후 통원 치료가 가능하다. 체내에 들어간 방사성동위원소가 특정 조직에 선택적으로 섭취되는 원리를 이용한 치료다.

권혜령 일산백병원 핵의학과 교수는 "핵의학과는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해 비교적 비침습적이고 간단한 방법으로 환자의 진단과 치료반응평가, 예후 평가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앞으로 핵의학과에서 시행하는 검사들의 장점을 살려 환자의 상태를 더욱 정확하게 평가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산백병원은 1999년 11월 핵의학 방사선 사용 시설 허가를 받아, 그 해 12월 영상의학과 내 핵의학실로 진료를 시작했다. 2022년 3월 핵의학과 권혜령 교수가 부임하면서 영상의학과에서 분리돼 핵의학과가 신설됐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