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터 코리아는 지난 24일 ‘박스터 P.R.O.(Provide premium solution · Retain optimal performance · Optimal Prismaflex machine) 웨비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웨비나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급성신손상 환자의 지속적 신대체요법(Continuous Renal Replacement Therapy, CRRT) 관리 및 CRRT 전담팀의 주요 역할’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부산대학교병원 신장내과 송상헌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국내 신장내과, 중환자의학과, 투석 간호사 등 전문의료진 400여명이 참석했다.

첫번째 세션인 ‘CRRT를 넘은 프리즈마플렉스의 다양한 적응증(Various Applications of Prismaflex Beyond CRRT): TPE, PMX, HP, and ECMO’ 강의를 맡은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중환자의학과 박성훈 교수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체외 장기 보조 플랫폼으로써 박스터의 혈액정화요법 치료 시스템인 프리즈마플렉스(Prismaflex)를 활용한 다양한 치료법을 소개했다. 박 교수는 ECMO 환자의 80%에서 급성신손상이 발생하고 이중 절반이 CRRT 치료를 받는다고 설명하면서, 코로나19 감염 환자 역시 급성신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통계적으로 코로나19로 입원한 환자의 46%에서 급성신손상 발생이 보고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스웨덴의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 중증 환자의 43.7%에서 급성신손상이 나타났고, 18.2%가 CRRT 치료로 이어졌다고 발표했다. 관련해 박 교수는 CRRT 치료가 장기 부전이 진행되는 코로나19 환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CRRT를 이용한 혈액정화는 염증성 사이토카인 제거 및 혈액 응고 장애 치료 측면에서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아울러, 그는 근시일에 CRRT를 활용한 ECCO₂R(extracorporeal CO₂ removal, 체외 이산화탄소제거)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서울아산병원 김태현 CRRT 전문간호사는 ‘중환자에 프리즈마플렉스 적용 시 발생 가능한 이슈 및 해결방안(Practical Issues & Troubleshooting of Prismaflex Operation in ICU Patients)’을 주제로, 실제 임상 현장에서 중환자실 환자를 대상으로 프리즈마플렉스를 작동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상황들과 이에 대한 대처법을 공유했다. 김태현 CRRT 전문간호사는 발표에서 ▲CRRT 용량(dose)의 적절도와 평가 ▲소아 CRRT, 혈장교환술, 간 이식 중 CRRT 적용에서의 고려사항 ▲프리즈마플렉스 알람 발생 주요 상황과 대처방법 ▲CRRT를 ECMO에 연결할 경우의 압력조절장치 사용법 등 CRRT 전담의료진에게 필요한 각 분야별 실무와 노하우를 상세히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삼성서울병원 최앵자 CRRT 전문간호사는 ‘CRRT 전담팀의 공헌 및 도전과제(Contributions and Challenges of CRRT Specialized Team)’를 주제로 CRRT 전문간호사의 역할과 도전과제를 조명했다. 최앵자 CRRT 전문간호사는 “이미 환자의 중증도가 높은 상태에서 CRRT와 같이 예민하고 복잡한 장비를 이용해 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CRRT 전담팀과 전문간호사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CRRT는 고도의 전문 간호 영역 중 하나이기 때문에 유관 경력은 물론, 해당 분야에 대한 학위와 자격증을 갖춰야 한다. 전문간호사는 임상현장 실무 뿐 아니라 행정, 연구, 교육, 자문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일반 간호사 대비 CRRT 전문간호사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보여주는 게 하나의 도전과제” 라며, “수치화 된 질적 지표를 통해 평가하며, 다양한 전문가가 모인 다학제진료팀을 구성해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확인된 문제들은 프로토콜 표준화 및 관련 툴 개발과 모니터링을 통해 개선시킨다”고 강조했다.

웨비나 말미에는 국내 11개 병원의 CRRT 전담팀 인터뷰를 담은 감사 영상을 상영하면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환자들의 건강을 위해 힘쓰는 CRRT 전담팀의 노고에 감사와 존경을 전하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박스터 코리아 임광혁 신장사업부 부사장은 “지속적 신대체요법(CRRT)은 위중증 환자의 생명유지를 위한 치료법으로, 치료법에 대해 잘 이해하는 숙련된 전문팀이 투입되게 된다. 앞으로 이 치료 영역은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분야”라며, “박스터 코리아는 해당 분야 연구와 진료 발전을 위해 전방에서 지원하는 CRRT 360도 파트너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