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오츠카제약은 지난 18일 열린 ‘제35회 약의 날’ 기념식에서 약물감시 우수협력기관으로 선정되어,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약물감시 우수 협력기관은 약물감시 분야에서 공적을 쌓은 협력기관이나 기업을 대상으로 공적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한국오츠카제약은 이상사례를 정부 당국에 높은 충실도로 보고하고, 다수의 정책 제정에 적극 참여하는 등 의약품 안전 사용 및 국내 제도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그 동안 한국오츠카제약은 시판 후 의약품 안전관리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사내·외 약물감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내·외의 이상사례를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및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적극적으로 보고해 대한민국 국민의 적절한 의약품 안전 사용에 기초가 되는 평가정보를 제공하는데 기여해왔다. 또한 2020년도 위해성관리계획 가이드라인 TFT등을 포함한 정책, 법률 또는 가이드라인 제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개선하는데 공헌한 바 있다.

한국오츠카제약은 'Drug Safety is Everyone's Business'라는 글로벌 슬로건에 따라 매년 모든 임직원에 대한 약물감시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전 임직원이 약물감시 담당자라는 책임감을 가지고 안전성 정보수집에 참여하는 자발적 기업문화를 구축하였다. 또한 평소 임직원이 안전성 보고시스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사내 출입구, 그룹웨어 등 자주 접하는 곳에 약물감시 보고 시스템을 매일 지속적으로 노출하여 안전성 정보를 누락하거나 지연되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임상시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상사례 또한 연구자가 체계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을 포함하여 글로벌 오츠카로부터도 한국오츠카제약의 안전성 정보 보고에 대한 성실성을 꾸준히 인정받아 2020년, 2021년 연속으로 'Top Performer'를 수상한 바 있으며, 이와 더불어 매년 9월 17일 WHO 세계 환자 안전의 날에는 전 임직원들에게 약물감시의 중요성을 되새길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