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이하 ‘레고켐바이오’)는 자사의 ADC플랫폼 기술을 유럽 소티오 바이오텍(SOTIO Biotech, 이하 “소티오”)로 기술이전 하였다고 17일 밝혔다. 혁신 항암제 연구개발 전문회사인 소티오는 자체 보유 항체와 레고켐바이오의 ADC링커/톡신 플랫폼을 활용하여 5개 타겟을 대상으로한 ADC치료제의 글로벌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갖게 된다.

이번 계약을 통해 레고켐바이오는 선급금 및 단기 마일스톤 $29.5M (348억원)과 임상개발 및 허가, 상업화 마일스톤 $998M을 포함 최대 $1,027.50M(1조 2,127억원)과 매출액에 따른 별도의 로열티를 받게 된다.

소티오는 전세계 25개국에서 사업을 운영중인 다국적 투자기업 PPF Group의 자회사로서, 미국, 유럽 그리고 중국 등에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글로벌 바이오기업이다. 현재 소티오는 인터루킨-15(IL-15), CAR-T 치료제 및 ADC에 중점을 두고 신약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략적 라이센싱, M&A 및 내부역량을 통해 신약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소티오의 ADC분야 기존 파트너사로는 NBE-Therapeutics가 있으며 레고켐바이오와 새로이 파트너쉽을 구축하게 되었다.

한편, PPF Group은 지난해 12월 베링거 잉겔하임에게 NBE-Therapeutics의 지분을 매각하는 1조6천억원 규모의 글로벌 M&A 빅딜로 눈길을 끌어 국내에도 잘 알려져 있는 투자회사이다.

소티오의 대표이사 라덱 스피섹(Radek Spisek, M.D., Ph.D.)은 “이번 계약을 통해 레고켐의 ADC 플랫폼을 활용하여 안전하면서도 치료효능이 뛰어난 차세대 고형암대상 ADC 치료제를 개발하겠다”고 밝히며, “이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혁신적인 ADC항암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전했다.

레고켐바이오의 김용주 대표이사는 “ADC를 포함한 면역항암제 분야에서 글로벌 임상개발역량을 보유한 소티오와의 이번 파트너쉽을 통해 다수의 ADC치료제 개발이 성공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레고켐바이오는 다수 파이프라인들이 개발단계에 본격 진입하게 됨에 따라 보스톤 현지법인 설립을 통한 자체 파이프라인 개발과 함께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파트너쉽 확보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계약을 통해 레고켐바이오는 ADC 분야에서만 금년 4건을 포함 총 10건의 기술이전 및 옵션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누적 계약금액은 총 3조원을 넘어서게 되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