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틸렉스는 NK/T세포림프종 및 위암 환자 대상으로 진행하는 킬러T세포(CD8+ T cell)치료제 ‘앱비앤티(EBViNT)’ 임상의 첫 환자 투약을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2월 식약처의 ‘앱비앤티(EBViNT)’ 임상 재개승인 이후, 고형암으로 임상 적응증을 추가 확보하는 과정을 거쳐 본격적으로 임상을 시작하는 것이다.

본 임상은 EBV양성 NK/T세포림프종 및 위암 환자 72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유틸렉스는 이 임상을 통해, 4-1BB 기반 암항원 특이적인 킬러T세포 분리 및 대량생산 플랫폼 기술을 적용한 ‘앱비앤티’ 치료제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확인한다.

유틸렉스는 이미 기존에 진행했던 연구자 임상1상에서 말기암 환자 8명 중 완전관해(CR, Complete Response) 2명 및 부분관해(PR, Partial Response) 2명으로 확인되는 치료반응률(ORR, Objective Response Rate) 50%의 우수한 결과를 확보한 바 있다. 회사측은 이번 NK/T림프종 임상시험이 기존 1상 임상시험에 비해 투약 용량을 2배 증량한 1.4 x 109로 디자인되었으며, 항암면역 T세포의 순도도 현격하게 개선돼 임상 결과에 대한 기대감이 더 크다고 전했다.

유틸렉스 최수영 대표이사는 “본 임상은 특히 T세포치료제를 고형암인 EBV양성 위암에도 적용하는 임상이기에 표준치료법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수한 결과 확보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며, “희귀암을 대상으로 진행하지만 다수의 병원들과 연구 협력을 이어가는 만큼 빠르게 투약 단계를 진행해 좋은 결과를 전달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