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화 시대를 앞두고 비합리적인 골다공증 치료제 급여 기준 개선에 대한 현장의 요구가 지속되고 있다.

‘100세 시대를 여는 건강 선순환의 시작이’라는 주제로 골다공증 치료 패러다임 혁신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이종성 국회의원 주관 대한골대사학회 주최로 7일 오전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골다공증 치료 패러다임 혁신을 위한 온라인 정책토론회 전경
골다공증 치료 패러다임 혁신을 위한 온라인 정책토론회 전경

2020년 기준 국내 골다공증 환자수는 100만 명을 넘어섰으며 특히 노년층에 발생하는 골다공증성 골절의 경우 사망률이 최대 17%에 달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골다공증 치료환경은 열악한 상황이다. 골다공증으로 진단받아 치료를 하다가도 골밀도(T-Score)가 –2.5를 초과하면 사용하던 약제의 급여가 중단되고, 또 이후에는 반드시 골흡수억제제를 1년 이상 투여한 후 새로운 골절이 발생해야만 골형성제제를 투여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기 때문. 이에 대한 개선에 대한 목소리는 높지만, 재정 문제 등으로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이유미 교수는 주제 발표를 통해 백세시대 건강 선순환을 위한 골절 지속 예방 및 골다공증 지속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따르면 50세 이상에서 골다공증 유병률은 성인 5명 중 1명이 골다공증, 2명 중 1명이 골감소증이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고관절, 척추골절 발생률이 급증한다.

반면, 골절 예방을 위한 골다공증 치료지속율은 1년에 33.2%, 2년에 21.5%에 불과하다.

우리나라 진단율이 매우 높음에도 치료 지속율은 낮은 이유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골다공증을 발견해 치료를 시작하더라도 약물 보험급여 제한으로 1년 만에 치료가 중단되기 때문이다. 이는 국제 진료지침과 역행하는 것으로, 국제 기준에서는 골절 초고위험군의 골절 예방을 위해 초기에 골형성 제제 투여 후 순차적으로 골흡수 억제제 사용을 권고하고 있다. 이 교수는 “약제 투여기간을 제한하는 국가는 한국이 유일하다”며 “골다공증 약물치료 중 골밀도 -2.5 초과시 급여가 중단되는데, 투여기간 제한 없는 지원을 통해 지속적인 약물치료가 최신 국제 진료지침에서 권고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골절 예방 선순환을 위해서는 골다공증 조기발견->골다공증 첨단신약 지속치료 보장->향상된 골밀도 유지 및 강화->골절 없는 건강한 백세시대의 선순환이 가능하다”며 “뼈가 부러지면 삶도 부러진다. 최선의 골다공증 치료는 지속해야하고 조기에 빨리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발표한 이영균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정형외과 교수도 “속담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말이 있는데, 국내 골다공증 급여 체계는 처음 소를 잃고 두 번째 소를 잃은 다음에야 효과적인 약을 사용해도 좋다는 식”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골절 초위험군 환자들의 재골절 예방 치료 목표에 부합하는 골형제제 급여 기준 개선이 필요하다며, 국제적 진료지침에 준하여 초기 골형성 제제 사용할 수 있도록 1차 치료 보장해야 함을 재차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회에서 신주영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교수는 골다공증성 골절의 사회 경제적 부담에 대해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첫 골절 이후 1년 동안 평균 의료비용은 재골절 미발생군에서는 약 2백만원이 소요되지만, 재골절 발생군에서 약 5백만원, 특히 고관절 재골절의 경우 연간 1천만원 넘는 경제적 부담이 발생된다. 즉, 첫 골절 이후 1년 동안의 PPPM비용은 재골절 발생군에서 약 109만원, 미발생군에서는 약 17만원으로 재골절 막는 것이 경제적 이득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약제 급여 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 최경호 사무관은 이러한 현실에 공감하면서도 급증하는 재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골다공증 관련 신약에 있어 2차 약제를 1차 약제로 급여를 확대하고, 신약 등재 노력 및 건강검진 확대에서도 노력하고 있지만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닌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골다공증 급여 기준 개선의 필요성을 공감하지만, 염려되는 부분은 건강보험 지속 가능성”이라고 전했다. 그는 실제 ‘19년 골다공증 약제의 1차 치료제로의 급여 확대 이후 약제비가 ’18년 75억에서 ’20년 840억 정도로 급격이 올라갔다는 부분을 예시로 들었다. 이어 “정부, 학회, 제약사는 한 배를 탔다”며 “환자 치료를 위해 학회에 부탁드리고 싶은 부분은 만성질환이 늘어나는 부분에 대해 의견을 주시고 우선순위와 효율적이고 최선의 방책 찾아갈 수 있도록 같이 고민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