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N 2021, 24일부터 온라인 컨퍼런스로 개최

전세계 24 개국에서 약 1,600 명 전문가 참여 문선희 기자l승인2021.06.21 10:12:15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국제소화기내시경네트워크(International Digestive Endoscopy Network 2021, 이하 IDEN 2021)가 오는 6월 24일부터 26일까지 서울드래곤시티(용산) 호텔에서 3일간 개최된다.

2019년 겨울 발생한 COVID-19의 영향으로 2020년도 IDEN 2020은 온,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개최되었고 35개국에서 총 1,780명이 참가하여 312편 (초청 86편, 초록 226편)의 발표가 진행된다.

2021년 현재까지 COVID-19가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행사도 정부의 방역 지침에 따라 현장 참석 없는 ‘온라인 컨퍼런스’로 진행된다. 온라인으로 개최됨에도 불구하고, 24개국 1,661명(해외 130명, 국내 1,531명)이 사전등록을 완료했다.

올해로 개최 11년을 맞은 IDEN 2021은 ‘Quantum leap in GI endoscopy, enjoy the difference!’ 라는 슬로건 아래 유럽소화기내시경학회, 일본소화기내시경학회, 터키소화기내시경학회(TSGE; Turkish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그리고 세계내시경기구(WEO; World Endoscopy Organization)등과 함께 상부위장관, 하부위장관 그리고 췌장담도 분야에 대한 최신 지견을 국내외 석학들의 강의를 통해 듣고, 토론하는 세션을 마련하였다.

또한 진단과 치료내시경 분야에서 다양하고 오랜 경험을 갖춘 국내외 소화기내시경 전문의들이 환자를 대상으로 내시경을 직접 실시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중계, 시청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질문하고 토의 할 수 있는 내시경 생방송 시현(live demonstration) 프로그램도 구성하였다.

상부위장관 분야에서는 일본소화기내시경학회와 함께 내시경점막하박리술에 대한 우리나라와 일본의 표준 지침, 조기위암의 내시경 진단에 대한 일본의 임상 표준 지침을 소개하고 위장관내시경을 받는 환자에서 항응고제 치료에 대한 우리나라의 임상 표준 지침에 대한 강의가 준비되어 있다. 유럽소화기내시경학회와는 새로운 첨단 내시경에 대한 공동 강의가 있을 예정이다. 또한 내시경점막하박리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처 방안에 대해 전문의들의 다양한 경험과 견해를 알아보는 강의가 준비되어 있다. 세계내시경기구와 공동으로 COVID-19시대에 있어 올바른 내시경 교육 방법과 내시경실에서 COVID-19감염 방지 방안에 대한 교육을 준비하였다. 그리고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비만 환자에서 내시경 치료에 대한 강의가 예정되어 있다.

하부위장관 분야에서는 안전하고 완전한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해 필수적인 대장 정결을 포함한 전처치 방법, 대장선종을 놓치지 않는 방법과 함께 대장내시경 검사의 주요 합병증인 장천공 발생의 예방과 대처법 등 대장내시경 검사 질 향상을 위한 강의도 준비되어 있다. 또한 대만소화기내시경학회, 일본소화기내시경학회, 유럽소화기내시경학회와 공동으로 내시경 대장점막하박리술의 방법과 임상 경험, 대장암 예방을 위한 선별 진단과 감시 방법에 대한 최신 지견, 염증성장질환에 있어서 내시경의 역할, 대장종양의 내시경치료 등에 대한 강의가 있을 예정이다. 그리고 다양한 하부위장관 질환에 있어 내시경 영역에서의 혁신에 대한 최신 지견을 알아보는 자리도 마련되어 있다.

췌장담도분야에서는 담도협착에 대한 진단과 다양한 내시경치료법, 췌장담도질환의 진단에 있어 인공지능의 발전과 최근 경향, 내시경역행담췌관조영술(ERCP; Endoscopic retrograde cholangiopancreatography)과 초음파내시경의 최신 술기, ERCP 연관 급성췌장염의 예방에 대한 강의가 준비되어 있다. 또한 수술 후 해부학적 변화가 있는 환자에서의 ERCP, 담도에 매복 된 담석에 대한 대처 방법, 췌장의 낭종성병변에 대한 초음파내시경유도 국소치료에 대한 강의와 함께 패널 토의가 준비되어 있다. 또한 분문부담도암 진단과 치료에 대한 최신 경향에 강의도 준비되어 있다.

이번 IDEN 2021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의학관련 학술대회에서는 처음으로 우리나라의 선진 의료기기와 우수한 신약을 온라인으로 소개할 수 있도록 홍보 생방송 세션을 마련하여 실시간으로 의료 관련 기기와 약품을 온라인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IDEN 홈페이지에 후원사 채널을 추가로 마련하여 각종 의료 기기에 대해 시연을 실시하고 최근 개발된 신약을 홍보할 수 있도록 하였고 학술대회 현장에 마련되어 있는 여러 후원사 부스를 방문하고 인터뷰를 방송하여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하여 국내외에서 개최되는 다른 국제학술대회 온라인 컨퍼런스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도도 준비됐다.

문선희 기자  kmedinfo@hanmail.net
<저작권자 © 의료정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선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한국건강정보센터 / 서울시 서초구 효령로36길 4 (방배동, 약공회관 302호)   |  대표전화 : 02-588-8574~5  |  팩스 : 02-588-8576
제호 : 의료정보  |  등록번호 : 서울다 06677  |  등록일자 : 1997년 11월 19일   |  사업자등록번호 : 106-01-77288
설립일 : 1998년 5월 1일  |  발행일자 : 매월 15, 30일  |  발행인 및 편집인 : 김근종  |  청소년보호 책임자 : 김근종
이메일 : kmedinfo@hanmail.net  |  주사무소 전화번호 02-588-8575~6
Copyright © 2022 e의료정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