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19 감염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19 감염 판데믹으로 인해 지금까지 전세계 220개국에서 1억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였으며 사망자도 2백만 명이 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상황은 다른 나라보다 조금 낫기는 하지만 지금까지 8만명 이상이 확진되었고 사망자수도 1,500명이 넘어섰습니다. 요즘도 매일 수백 명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어 언제든지 폭발적 증가가 가능한 상황입니다. 코로나-19 감염의 종식을 위해서는 국민 각자의 마스크 착용, 철저한 개인 위생 및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궁극적으로는 백신 접종을 통한 집단 면역을 형성해야 코로나-19로부터 우리 사회를 지킬 수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19 백신의 효과는 증명되었습니다

백신이 개발에는 대개 몇 년의 연구와 임상시험이 필요하지만, 연구자와 제약기업의 협력 및 각국 정부의 지원으로 코로나-19에 대한 백신은 신속히 개발되었습니다. 현재 10 종류의 백신이 실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20개의 백신에 대한 3상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곧 접종을 시작하는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외에도 얀센, 모더나, 노바백신까지 5가지 종류를 모두 7,600만명 분을 계약하였다고 합니다. 백신에 따라 예방 효과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5가지 백신 모두 충분히 효과적이라는 것이 과학적인 임상시험을 통해 증명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가장 백신 접종을 적극적으로 진행한 나라는 이스라엘입니다. 2020년 12월 20일에 화이자 백신의 접종을 시작하여 두 달 만에 900만 명 정도의 국민 중 425만명 넘게 1회 접종을 마쳤고, 그 중 288만 명은 2회 접종까지 완료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의 하루 확진 자 수는 백신 접종 기간 중에도 하루 만 명 정도나 되었는데 최근에는 2-3천 명 정도로 급격히 줄었습니다. 이스라엘 보건부는 2회 접종 후 2주 이상 경과된 접종자들의 경우 코로나-19 감염증 발생이 95.8% 줄었고, 중증 환자 발생은 99.2%, 입원 환자 발생은 98.9%, 사망은 98.9%가 줄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19 백신의 부작용은 드물고 대부분 경미합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접종 부위 통증이나 발열, 오한, 피로감, 두통, 근육통 등의 독감 유사 증상입니다. 물론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등이 생길 수도 있지만 매우

드뭅니다.

화이자 백신을 사용한 이스라엘의 경우 부작용 발생률이 1차 접종자에서 0.24%, 2차 접종자에서0.26%로 낮았습니다. 부작용은 대부분 팔 부위 통증과 몸이 좋지 않은 것 같다는 느낌이었고, 신경학적 후유증은 1차 접종에서는 0.01%, 2차 접종에서는 0.007% 정도였습니다. 또 아나필락시스를 포함한 알레르기 반응은 1차 접종 후 0.006%, 2차 접종 후에는 0.003%에서 발생하여 매우 드물었습니다. 이런 부작용들은 접종 전 철저한 예진을 통해 아니필락시스 위험군을 선별하고, 접종 후 15-30분간 이상반응을 관찰하며, 응급 상황 발생 시에는 적절한 응급 처치를 시행한다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19 백신 접종에 동참해주십시오

집단면역이 형성되려면 최소 60-70%의 국민이 항체를 보유하여야 하므로 백신 접종에서 제외되는 18세 미만의 소아, 청소년과 임산부를 우리 국민의 대다수가 백신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일부 국민들만 백신 접종에 응하여 계획된 시간 안에 접종이 완료되지 않는다면, 백신 접종자에서 형성된 항체 역가가 떨어지거나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발생으로 인한 감염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러면 백신 접종에 투입한 국가 자원과 국민들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1년이 넘도록 수그러들지 않는 코로나-19의 종식을 위해서는 접종 대상자 모두의 백신 접종이 필수적입니다. 국민들께서는 비과학적인 거짓 정보에 흔들리지 마시고 정부에서 정하는 일정에 따라 반드시 백신 접종에 참여하실 것을 간곡히 호소합니다. 이것이야말로 자신과 가족은 물론 우리 사회와 국가를 지키는 길입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