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서울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인 나경원 前 의원이 15일 오전 대한간호조무사협회(이하 간무협)를 방문해 간호조무사가 처한 고충을 듣고 보건의료현장에서 필수인력인 간호조무사가 합당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나경원 전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헌신과 희생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간호조무사에 감사를 드린다”라며, “최근 보건의료 복지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간호조무사 역할 역시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나 전 의원은 “간호조무사 역할 확대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에 공감한다”며, “올해 간호조무사 교육제도 개선을 위해 같이 힘을 보태겠다”라고 약속했다.

간무협 홍옥녀 회장은 “코로나19 상황은 여전히 엄중한 상황이다. 자칫 부주의하면 헤어나올 수 없는 소용돌이에 빠질 수 있기에 보건의료인력은 매일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직접 방문하여 간호조무사와 보건의료인력을 격려해주는 나경원 전 의원에 따뜻함을 느낀다”라고 답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간무협은 간호조무사가 처한 열악한 현실과 부당한 처우개선을 위한 건의사항을 전달하였으며, 나 전 의원측에서는 간호조무사가 합당한 대우를 받고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언제나 같이 힘이 되어주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간호조무사의 장기요양기관 시설장 자격을 획득하게끔 해준 국민의힘 김승희 전 의원이 함께 자리하였다. 김 전 의원은 “건강이야말로 생명과 직결되는 기본권이다. 국민 건강을 위해 간호조무사는 없어서 안 될 존재이기에 꼭 처우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전하며, 나 전 의원과 같이 힘이 되어줄 것을 약속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서울시간호조무사회 곽지연 회장도 “간호조무사가 없으면 1차 의료기관은 마비된다. 간호조무사는 꼭 필요한 존재이지만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간호조무사가 자존감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근로환경이 조성되는데 힘을 보태주셨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