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신장학회 노인신장학연구회는 지난 1월 30일 연수강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온라인으로 개최된 이번 연수강좌는 신장내과전문의, 봉직의, 간호사, 의과대학생 등 600여명 이상이 등록하여, 급증하는 노인인구의 신장병 관리에 대한 관심을 반영했다.

창립 기념을 겸한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국내 노인의학의 최고 권위자인 분당서울대병원 김광일 노인센터장이 ‘노인 의학의 최신동향’을 소개하고 노인 만성신장병 가이드라인 (동국의대 신성준 교수), 노인 만성신장질환자의 연명의료 결정 (예수병원 선인오 과장), 노인환자의 신장병관리 (건양의대 황원민 교수), 노인 혈액투석환자의 생존율 향상을 위한 전략 (계명의대 박우영 교수)등 노인신장질환의 주요 이슈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초청 연사인 조선일보 김철중 의학전문기자는 일본 특파원시절 경험한 노인의료를 정리하여 ‘일본의 노인의료 현장을 가다’라는 제목으로 발표하였으며, 이를 통해 이미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일본 노인의료의 생생한 내용을 전달해 주목 받았다.

신성준 노인신장연구회 회장은 “우리나라는 고령사회에서 초고령사회로 급속하게 진행하고 있고, 만성질환의 복합적인 합병증으로 발생되는 만성콩팥병에 대한 실질적인 임상지침이나 연구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는 시점에 노인신장학연구회가 많은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노인신장학연구회는 대한신장학회의 협동연구과제 및 보건산업진흥원 연구과제에 선정되어 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

현재 전국 17개 대학병원의 후향적, 전향적 노인신장환자 코호트 데이터를 구축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환자-가족-의료진 의사공유결정 모델(SDM, Shared Decision Making)을 구축하고, 고위험 만성콩팥병 환자 예측 모델개발등 활발한 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