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보건의료계 종사자 여러분 모두 새해에도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한 해는 연초부터 시작된 코로나로 인하여, 보건의료계는 물론, 국민 모두 코로나 감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경제 활동은 물론이고 일상생활에서도 큰 어려움을 겪은 한 해였습니다.

지금도 코로나는 지속적인 소강과 확산을 반복하면서, 잦아들지 않고 있지만, 다행스럽게 최근 백신이 개발되어 접종이 시작되었고, 치료제도 속속 개발을 앞두고 있어, 조만간 정상 생활로 돌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많은 국민의 건강이 위험에 노출되었을 때, 보건의료계가 힘을 합쳐 적극적으로 예방에 앞장서고, 확진자의 치료에 사력을 다하여 소임을 수행하면서, 보건의료계의 협력을 통한 역할과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고, 종사자로서 큰 보람도 느낄 수 있었을 것입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일상생활은 물론이고 보건의료의 상당 부분에서, 기존 패러다임이 급격하게 바뀐 것은 우리가 공감해 봐야 할 부분입니다.

기존 시스템으로 대처하기 힘들 정도로 빠르고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는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기존의 관습에만 안주한다면, 상생 발전은 고사하고, 도태할 수도 있다는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건의료계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집단 이기주의를 버리고, 빠른 환경 변화에 맞춰 미래 지향형 사고로 협력을 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저희 한국의약품유통협회도 변화에 부응하는 의약품 유통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다양한 개혁적인 사업을 수년째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그동안 우리 내부적 요인에 기인한 고질적인 현안들에 대해서도, 자발적 변화와 자정을 통해 효율적이고 투명화된 업계 풍토 조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방침입니다.

그러나 유통업계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힘의 논리에 기인한 보건의료시스템 왜곡에 따른 문제도 많습니다. 따라서 보건의료계가 ▲상호 협력과 배려하는 자세 ▲합리적 사고에 따른 업무 ▲공정성에 바탕을 둔 혁신 등으로, 지속가능하고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모쪼록 2021년 신축년에는 코로나의 빠른 퇴치와 함께, 보건의료계가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히고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한 해가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다시 한번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