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은 ‘정부 책임으로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을 최대한 신속하게, 끝까지 지원한다’는 정부 기조에 부응하여 코로나19 완전 극복을 위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이하 ‘재단’)은 보건복지부로부터 국가감염병임상시험사업단(이하 ‘사업단’)으로 지정됨에 따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 임상시험 지원 체계를 구축 중에 있다.

코로나19 환자는 대부분 지역의료원 등에서 치료 중으로, 해당 병원에서는 임상시험에 필요한 임상시험 전문인력, 시설, IRB 등이 열악하여 임상시험 수행에 한계가 있는 상황인 반면, 글로벌 수준의 임상시험 인프라를 갖춘 병원 임상시험센터(32개)에는 임상시험에 참여할 수 있는 대상자 확보에 한계가 있어, 다기관 연구네트워크 구성이 필수적이다.

이에 사업단은 임상시험 수행이 가능한 거점병원과 환자 확보가 용이한 감염병 전담병원 간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국가 감염병 임상시험센터’를 선정·운영 중에 있다.

경북대학교병원, 국립중앙의료원 및 아주대학교병원을 각각 주관연구기관으로 하여, 지역의료원 중심의 감염병 전담병원을 포함 총 21개 의료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3개 주관연구기관, 18개 참여병원 및 6개 연계 생활치료센터의 협업을 통해 경증·중증·건강인 대상의 다각적인 감염병 임상시험 추진 모델을 마련하였으며, 이를 통해 향후 1·2차 의료기관의 임상시험 참여 기반을 마련하였다.

본 사업에 참여한 지역의료원은 지역거점공공기관 운영평가 시 가점 부여, 건강보험 요양급여 심의 시 신속심의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의료진의 참여의지를 고취시킬 예정이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